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이인영 "한·미정상 통화 폭로, 국익 유출..모든 조치 적극 취할 것"

기사등록 : 2019-05-24 12:2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24일 민주당 가계부채 현장최고위서
"추경 시정연설은 사실상 물 건너가"

[서울=뉴스핌] 이서영 기자 =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4일 강효상 한국당 의원의 한·미 정상 간 통화 내용 폭로에 대해 국익을 유출한 문제로 규정하며, 민주당 입장에서 총력을 다해 엄중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와 현장방문을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당으로서는 취할 수 있는 조치는 모두 적극적으로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이한결 인턴기자 =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4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금융복지상담센터 시청센터에서 열린 ‘가계부채 고통해결 자영업주 재기지원 더불어민주당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마치고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의 발언에 대해 입장발표를 하고 있다. 2019.05.24 alwaysame@newspim.com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가 '공익제보'라고 표현한 것에 대해서는 "법적인 검토를 해보면 된다"고 해당 사안을 일축했다.

강효상 의원은 지난 9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문재인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과 전화통화에서 5월 하순 방일 직후 한국을 들러줄 것을 제안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청와대는 "근거 없는 주장"이라고 반박했지만 강 의원은 "미국 외교 소식통에게서 받은 근거 있는 사실"이라고 받아쳤다. 이후 강 의원의 고교 후배인 외교부 고위 공무원이 강 의원에게 비공개 전화통화 내용을 유출한 정황이 포착돼 파문이 일었다.

또 다시 민주당과 한국당 간 갈등의 골이 깊어지며 국회 정상화 합의는 다시 미궁속으로 빠져들 전망이다. 이낙연 국무총리의 추가경정예산안(추경) 시정연설도 취소될 것으로 보인다. 

이 원내대표는 "다음주 초 국무총리의 추가경정예산안(추경) 시정연설은 지나간 것 같다"며 "국회정상화에 대해 접점을 찾아갈 수 있었다고 생각했는데 다시 멀어진 것 같아 굉장히 아쉽다"고 밝혔다.

여야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 간 협상에서 최종 협상을 할 것이냐는 질문에 대해선 "지금으로선 쉽지 않은 것 같다"며 "마음 속에 일방적 승리에 대한 집착이나 자신만이 정당하다 생각해서 올라오는 분노와 화가 내려가지 않으면 접점은 찾기 어려울 것"이라고 진단했다.

나 원내대표와 연락을 했는지에 대해선 "하지 않았다"며 "그쪽에서 납득할만한 이유를 말할 것이고 기다리고 있다"고 답했다. 

 

jellyfis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