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단독] 이마트, 주가 부진에 '소액주주 간담회' 연다

기사등록 : 2019-05-28 12:0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250여명 소액주주모임, 사측에 주가정상화 대책 요구
본사 임원·자회사 실무진, 의견 청취 후 경영전략 설명 예정
소액주주모임 대표 "주가 부양을 위한 건설적 논의할 것"

[서울=뉴스핌] 박준호 기자 = 최근 주가가 급락한 이마트가 소액주주 간담회를 연다. 실적부진 여파로 주주들의 불안감이 가중된 상황에서 주주가치 제고에 적극 나서겠다는 취지로 읽힌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이마트는 내달 4일 이마트 소액주주모임과 IR 간담회를 진행한다. 이번 간담회는 250여명으로 구성된 소액주주모임 측이 최근 과도한 주가 하락과 관련해 사측의 주가 정상화 대책을 요구하며 이뤄졌다.

이마트에서는 김석봉 재무담당 상무 등 본사 임원진을 비롯해 SSG닷컴, 이마트24 등 주요 자회사 실무진들이 참석해 소액주주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향후 경영전략 등을 설명할 것으로 보인다.

이마트 IR팀 관계자는 "소액주주모임의 요청을 내부적으로 검토했고, 다음달 4일 간담회를 열기로 했다"며 "정확한 참석 인원과 의제와 관련해서는 현재 협의를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고객이 이마트에서 상품을 구매하고 있다.[사진=이마트]

이번 간담회는 상법상 소액주주의 법적 권리행사는 아니다. 다만 계속되는 주가 하락으로 주주들의 금전적 피해가 가중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 내부에서도 주주들과 적극적인 소통이 필요하다는 판단이 선 것으로 보인다.

◆ "정용진 부회장 책임경영 의지 확인… 주가 부양 건설적 논의"

이마트 주가는 계속해서 내리막길을 걷고 있다. 지난 23일에는 장중 한때 14만2000원까지 떨어지며 52주 신저가를 갈아치웠다. 이날 14만5000원으로 소폭 반등했지만 지난해 같은 기간 26만원대와 비교하면 주가가 반토막났다. 시가총액도 7조4000억원대에서 4조원대로 1년새 3조4000억원이 증발했다.

 최고가 대비 반토막이 난 주가를 끌어올리기 위해 최근 정용진 부회장이 방어에 나섰지만 속수무책이었다. 정 부회장은 지난 3월 29일부터 4월 8일까지 장내 매수를 통해 이마트 주식 14만주(241억원)를 사들여 288만399주를 보유 중이다. 이로써 지분율은 9.83%에서 10.33%가 됐다. 당시 회사 측은 주가 하락에 따른 대주주의 책임 경영 차원에서 주식 매입이 이뤄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주가 하락의 일차적 원인은 실적 부진 때문이다. 이마트는 지난해 4분기에 이어 올해 1분기에도 어닝쇼크를 기록했다. 이마트의 1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은 743억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51.6%나 급감했다. 시장 기대치인 1400억원대를 훌쩍 밑돌았다.

2개 분기 연속 실적이 악화되자 투자자들이 주식을 내다 팔았다. 국내외 신용평가사들이 이마트의 신용등급을 하향 조정하거나 부정적 전망을 내놓으면서 투자자 불안감도 높아졌다.

대형마트의 이익 감소에 신성장 동력으로 꾀한 신사업마저 줄줄이 적자를 기록하면서 이마트 주가는 정 부회장이 주식을 매입하던 시기의 17만원대에서 14만원 초반까지 곤두박질쳤다. 주가 하락에 베팅하는 공매도 물량까지 급증했다.

한국신용평가는 “대형마트 업황 부진과 가격경쟁, 온라인사업의 낮은 채산성, 임차료 부담 증가 등으로 추세적 수익성 개선은 어려울 것”이라고 내다봤다.

불안한 업황도 발목을 잡았다. 온라인채널의 급성장과 소비패턴의 변화로 대형마트 업태는 구조적 침체기에 접어들었다. 올해 들어 온라인 성장에 맞서 역마진을 감수하며 초저가 경쟁을 펼쳤지만 반등을 이끌어내는 데는 역부족이었다.

김명주 미래에셋대우 연구원도 “주가 반등을 위해선 뚜렷한 온오프라인 객수 회복 전략이 있어야 하는데 현재로선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이처럼 내외부적으로 위기감이 짙어지면서 내달 진행될 소액주주와의 만남에서 이마트가 어떤 청사진을 내놓을지 관심이 쏠린다. 소액주주들은 회사 차원의 주가 부양대책과 실적 우려 해소를 위한 IR 활동 계획, 신사업 확대 전략 등을 집중적으로 물을 계획이다.

이번 간담회를 주도한 소액주주모임 대표 A씨는 “이번 간담회는 최근 비성장적인 주가 하락에 대한 사측의 책임을 묻는 자리가 아니다”라며, “지난달 정용진 부회장의 주식 매입으로 책임경영에 대한 의지가 충분히 확인된 만큼, 주가부양을 위한 건설적인 논의를 하자는 취지”라고 말했다.

이마트 CI

 

j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