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미국과 협상 나선 멕시코, 타결 불발되면 '보복'

기사등록 : 2019-06-06 03:2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월가 25% 관세 시행 시 멕시코 경제 침체 경고

[뉴욕=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관세 협박에 멕시코가 본격적인 보복을 준비하고 나섰다.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과 협상을 위해 워싱턴을 방문한 마르셀로 에브라르드 멕시코 외교부 장관은 회동에 앞서 타결 가능성을 80%로 제시하며 결과를 낙관했지만 멕시코 정부는 최악의 사태에 대비하는 움직임이다.

멕시코 국경 지역을 출발해 미국으로 향하는 이민자 행렬. [사진 로이터=뉴스핌]

트럼프 대통령이 전날에 이어 다음주 멕시코 관세를 강행할 뜻을 재차 밝힌 가운데 월가의 투자자들은 관세 전면전이 벌어질 경우 멕시코 경제가 침체에 빠질 가능성을 경고했다.

5일(현지시각) 로이터는 소식통을 인용해 멕시코 정부가 미국의 관세에 보복하기 위한 대응책을 마련했다고 보도했다.

미국 수입품에 적용할 보복 관세 리스트가 마련, 안드레스 마누엘 로페스 오브라도르 대통령에게 전달됐다는 소식이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이 중남미 불법 이민자들의 미국 행을 저지하기 위한 대책을 제시하지 않을 경우 오는 10일 5%를 시작으로 10월 최대25%까지 멕시코의 모든 수입품에 관세를 인상, 적용할 계획을 밝힌 데 따른 대응이다.

로이터와 익명을 요구한 인터뷰에서 멕시코 고위 정책자는 “대통령이 보복 관세 리스트를 전달 받은 상황”이라며 “아직 관세 부과 항목에 대해 최종 결론은 내리지 않았다”고 전했다.

이날 아일랜드를 방문한 자리에서 기자회견을 가진 트럼프 대통령은 “멕시코가 협상 타결을 원하고 있다”며 “하지만 멕시코가 불법 이민 행렬을 막지 않으면 관세는 강행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전날 런던에서도 그는 다음주 멕시코 수입품에 대한 5%의 관세가 시행될 여지가 높다고 언급, 무역 마찰에 대한 경계감을 높였다.

한편 월가의 이코노미스트는 미국이 실제로 관세를 동원할 경우 멕시코 경제가 침체에 빠질 것이라는 의견을 내놓았다.

로이터가 17명의 이코노미스트 가운데 10명이 25%의 관세가 시행될 경우 침체가 닥칠 여지가 높다고 판단했고, 4명의 응답자는 가능성이 매우 확실시 된다고 밝혔다.

멕시코 관세는 미국 공화당조차 반기를 들 만큼 논란이 뜨거운 사안이다. 중국과 무역 협상이 진전을 이루지 못하는 상황에 지난해 교역 규모가 3470억달러에 달한 멕시코와 무역 전면전을 벌일 경우 충격을 감당하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한편 에브라르드 장관이 이끄는 멕시코 협상 팀은 이날 오후 워싱턴에서 펜스 부통령과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를 만나 해법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날 회동에서 멕시코 측은 이민 정책 공조와 인신매매 차단 방안, 국경 지역 경비 강화 및 이민자 억류 확대 등의 협상안을 제시할 것이라고 소식통은 전했다.

 

higrac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