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FCA와 합병 무산된 르노, 남은 건 닛산과의 경영통합 뿐

기사등록 : 2019-06-07 11:3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오영상 전문기자 = 프랑스 르노자동차가 피아트크라이슬러(FCA)와의 합병이 무산되면서 닛산자동차와의 경영통합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란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7일 니혼게이자이신문은 “르노는 지난 4월 닛산에 경영통합 이야기를 꺼낸 후 정식적인 제안서도 준비하고 있다”며 “FCA와의 합병이 백지화된 상황에서 이제 남은 건 닛산과의 경영통합뿐”이라고 지적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하지만 닛산은 FCA와의 합병 논의가 제기된 이후 르노에 대한 불신감이 더욱 커진 상황이라 향후 통합 논의가 제대로 진행될지는 불투명하다고 신문은 전했다.

사이카와 히로토(西川広人) 닛산 사장은 FCA의 합병 철회 소식이 전해진 6일 밤 “닛산에게 좋은 결과인지 어떤지는 모르겠다”며 “연합의 폭을 넓히는 것에는 열려있지만, 기존 파트너가 갑자기 다른 회사가 된다면 누구라도 신중해질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합병 무산에는 닛산의 반발도 영향을 끼친 것으로 알려졌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닛산은 르노와 FCA가 합병하면 현재와는 전혀 다른 기업으로 바뀐다며 합병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고 전했다.

FCA와 르노가 합병할 경우 연합 관계에서 닛산의 존재감이 떨어질 것이란 우려감도 합병 반대 이유로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닛산의 한 고위 간부는 니혼게이자이에 “이번 합병 무산은 우리에게는 플러스다. 솔직히 안심했다”고 밝혔다.

피아트크라이슬러 로고[사진=로이터 뉴스핌]

그러나 FCA와의 합병이 무산됐다고 해서 닛산이 르노의 경영통합 제안에 응할 것이라는 기대는 금물이다.

이번 합병이 무산된 데는 르노의 최대 주주인 프랑스 정부의 과도한 개입이 원인이라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다. FCA 입장에 정통한 한 관계자는 “프랑스 정부의 개입이 과도한 수준이었다”며 “사사건건 결론을 요구해 더는 용인할 수 없는 수준의 불확실성을 초래했다”고 비난했다.

르노와의 통합 교섭에서 닛산이 가장 경계해 왔던 프랑스 정부의 개입이 사실로 드러나면서 닛산이 르노와의 협의에 응할 공산은 더욱 작아졌다고 니혼게이자이는 내다봤다.

닛산의 고위 간부는 “장 도미니크 세나르 회장은 사실상 경영통합 교섭에서 전권을 부여받지 못했다. 정부가 교섭을 주도하는 회사와의 통합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지난 3월 일본 요코하마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가진 장 도미니크 세나르 르노자동차 회장(왼쪽)과 사이카와 히로토(西川広人) 닛산자동차 사장. [사진=로이터 뉴스핌]

 

goldendo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