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문대통령 "공무원, 적극행정과 현장행정·공감행정 새겨야"

기사등록 : 2019-06-07 13:3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일본산 수산물 WTO 승소, EU 화이트리스트 공직자 등 초청
"공직자, 새로운 시각과 창의성으로 적극행정 펴야"
"현장이 필요로 할 때 행정은 응답해야"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성과를 창출한 공무원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격려하면서 적극 행정과 현장 행정, 공감 행정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7일 성과 공무원 초청 오찬 간담회에서 "여러분의 남다른 성취 속에는 모든 공직자가 함께 마음에 새겨야 할 이야기가 녹아 있다"며 이를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적극 행정에 대해서는 "WTO(세계무역기구) 분쟁 승소나 EU(유럽연합) 화이트리스트 등재를 이끈 것처럼 행정도 창의력과 적극성이 생명"이라며 "공직자는 단순한 법 집행을 넘어서 새로운 시각과 창의성으로 적극 행정을 펼쳐야 새로운 시대를 이끌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 [사진=청와대].

문 대통령은 "저 또한 공무원들의 힘이 되도록 적극 행정 문화를 제도화 할 것"이라며 "각 부처에서 적극 행정 우수 공무원을 선발해 특별 승진이나 승급 등 인사 상 우대 조치를 주는 방안을 마련하고 적극 행정에 대한 면책도 제도화하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현장 행정에 대해서는 "강원도 산불 피해를 현장에서 대응한 일선 공무원 뿐만 아니라 고위 공무원들에게도 현장은 매우 중요하다"며 "현장이 필요로 할 때 정책과 행정은 거기에 응답해야한다"고 역설했다.

문 대통령은 "상대국의 통관 거부나 부당한 관세 부과, 산재 신청의 어려움과 같은 다급한 현장의 목소리에 신속하게 대응한 여러분이 그 모범"이라며 "정책을 잘 만들어 발표하는 것만큼 중요한 것은 정책이 현장에서 국민의 삶 속에 잘 스며드는지 살피는 일"이라고 말했다.

마지막은 공감 행정이었다. 문 대통령은 "공직자는 국민의 마음을 헤아려야 하고 정책은 국민의 공감을 얻어야 한다"며 "정책은 이해 관계자간 갈등을 낳기도 하고 저항에 부딪히기도 한다. 충돌하는 가치를 저울질하고 갈등을 조정하면서 공감을 얻어가야 한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조금 느리게 가야 할 때도 있고 저항은 저항대로 치유하고, 정책은 정책대로 추진하는 경우도 있겠다"며 "다만 그런 경우에도 정책 이면에 있는 그늘을 늘 함께 살피는 자세를 가져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적극 행정, 현장 행정, 공감 행정을 실천해온 여러분이 매우 든든하다"며 "공직자 여러분의 삶이 명예롭고 보람될 수 있어야 나라가 발전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의 이날 오찬은 일본산 수산물 수입금지 WTO 분쟁 승소, EU 화이트리스트 등재, 강원도 산불 초기 진화, 세계 최초 5G 상용화 달성 등의 성과를 이룬 공무원 23명이 참석했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