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文대통령 ‘김원봉 언급’에 여야 정치공방 장기화 조짐

기사등록 : 2019-06-09 11:4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민주·정의 "월북만으로 폄훼 온당치않아"
한국·바른미래 "문 대통령 사과해야"

[서울=뉴스핌] 이서영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6일 현충일 추념사에서 약산 김원봉을 언급한 것을 둘러싼 여야의 공방이 격화될 조짐이다.

자유한국당은 문 대통령이 '자유 민주주의'의 정체성을 훼손했다며 사과를 촉구했고, 바른미래당도 호국영령에 대한 모독이라며 비판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은 한국당이 문 대통령의 추념사에 담긴 의미는 보지 않은 채 색깔론 공세만 펴는 것이라고 반격했다.

[서울=뉴스핌] 문재인 대통령이 7일 낮 청와대에서 열린 '국민께 힘이 되는 일 잘하는 공무원' 초청 오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청와대]2019.06.09

전희경 한국당 대변인은 지난 8일 구두논평에서 "국가 정체성, 대한민국의 역사를 감안하면 현충일 추념사에서 보편타당한 말을 했어야 하는데 급진적인 말을 했다"며 "현충일 추념사에서 6.25 전쟁공로로 북한의 훈장을 받은 사람을 추켜세우는 건 국가 정통성에 심각한 훼손을 가져올 수 있는 행위"라고 꼬집었다.

전 대변인은 이어 "한국당이 정당한 지적을 하고 있지만, '갈등 유발'이라든가 '이념에 빠진 색깔론'이라고 이야기 한다"며 "이 시점에서 가장 급진적인 좌파 이념을 사회에 끌어들이려는 것이 누군지를 봐야 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이종철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지금 대통령이 해야 할 말은 호국영령과 유가족에 대한 정중한 사과이고 일말이나마 인정하는 해명"이라며 "김원봉의 진정한 재평가는 편향된 대통령, 공동체와 인간에 대한 기본적인 예의를 잊은 대통령의 '오발탄'에 의해 오히려 더 멀어지고 있다"고 몰아붙였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이 발언하고 있다. 2019.06.09 kilroy023@newspim.com

이에 반해 박찬대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편 가르기 정치를 하지 말고 함께 상생하자는 대통령 추념사의 의미를 왜곡하지 말아 주실 것을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박 원내대변인은 문 대통령을 '빨갱이'라 비난한 차명진 전 의원에 대해서도 "어이가 없을 따름이다. 매우 유감이다"며 "한국당이 기품과 위엄을 생각하는 정당이라면 차 전 의원의 이런 분별없는 행보에 대해 가중처벌함이 마땅하다"고 비난했다.

이해식 대변인도 마찬가지로 구두논평에서 "(대통령의 발언을) 이념 갈라치기로 활용해 대통령에게 입에 담을 수 없는 비난을 퍼부은 차 전 의원의 입장은 한국당의 공식 입장인가"라며 "면죄부 주기식 징계로 막말 경쟁을 부추기지 말고 이번 기회에 차 전 의원을 당에서 영구히 축출하길 요구한다"고 했다.

최석 정의당 대변인은 "독립사에 거대한 족적을 남긴 인물이 월북했다는 이유 하나로 공적을 폄훼 당하고 비하 받는 것은 온당치 못하다"며 "한국당 등이 반발하는 것은 김원봉과 같은 이들을 때려잡던 노덕술류 친일파들의 행동이 정당했다고 항변하는 것이며, 자신들의 뿌리가 친일파에 있다는 것을 자백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문 대통령은 앞서 지난 6일 제64회 현충일 추념사에서 "광복군에는 무정부주의세력 한국청년전지공작대에 이어 약산 김원봉 선생이 이끌던 조선의용대가 편입되어 마침내 민족의 독립운동역량을 집결했다"고 언급했다.

jellyfis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