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남측 단독 유해발굴 두 달…北, 여전히 공동발굴 답변 없어

기사등록 : 2019-06-11 14:5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노재천 국방부 부대변인, 11일 정례브리핑서 밝혀
‘9.19 합의 파기’ 지적엔 “북측이 9.19 정신 존중해 발굴 가능”

[서울=뉴스핌] 하수영 기자 = 남측이 비무장지대(DMZ) 화살머리고지에서 단독으로 유해발굴 작업을 시작한 지 두 달이 지났지만 북측은 아직까지도 공동발굴에 대한 어떠한 답도 주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노재천 국방부 부대변인은 11일 정례브리핑에서 "국방부는 여전히 남북공동유해발굴에 대한 북측의 답변을 기다리는 중"이라고 말했다.

비무장지대(DMZ) 화살머리고지에서 유해발굴단 병력이 정밀노출을 실시하는 모습 [사진=국방부]

앞서 남북은 지난해 9월 평양정상회담에서 채택된 9.19 군사합의를 통해 비무장지대(DMZ)에서 남북 공동유해발굴과 한강하구 남북 민간선박 자유항행 등을 진행하기로 했다.

하지만 지난해 말 이후 북측이 관련 협의에 나서지 않고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있어 남북 공동유해발굴은 무산됐다.

지난 3월 6일 남측 유해발굴단 구성을 마친 후 북측에 통보했고, 같은 달 18일 남북 합의 이행방안을 협의하기 위한 남북 장성급 군사회담 개최를 북측에 제의했지만 북측은 어떠한 반응도 보이지 않고 있는 것이다.

때문에 남측은 단독으로 4월 1일부터 DMZ에서 지뢰 제거 및 기초 발굴 작업에 돌입했다. 언제든 남북 공동유해발굴을 진행할 수 있도록 준비를 시작하겠다는 차원에서다. 지난 9일 기준 총 425점의 유해와 유품 2만 9813점을 발굴했다.

이런 상황이지만 국방부는 “북측이 9.19 합의를 충실히 이행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노 부대변인은 이날 ‘북측이 답이 없는 상태를 합의 이행 파기로 봐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질문을 받고 “남북 양측은 9.19 합의를 충실히 이행하고 있다”며 “그렇게(합의를 파기한 것으로) 평가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노 부대변인은 이어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이후 합의 이행에 진전이 없는 것 같다’는 지적에는 “비핵화 합의 이후 우리가 화살머리고지 일대에서 기초 작업을 할 수 있었던 것은 북측에서 9.19 합의의 정신을 존중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suyoung071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