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美국방대행, 中국방부장에 '北 불법환적 사진' 담은 책 선물로 전달"

기사등록 : 2019-06-12 08:5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김세원 기자 = 패트릭 섀너핸 미국 국방장관 대행이 웨이펑허(魏鳳和) 중국 국방부 부장 겸 국무위원에게 북한의 불법환적을 포착한 사진과 위성 이미지를 담은 32페이지 분량의 책을 선물로 전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AP통신은 섀너핸 국방장관 대행이 싱가포르 연례 아시아안보회의(샹그릴라 대화)에서 웨이펑허 부장에게 북한의 불법환적 증거 사진이 모아져 있는 책을 건넸다고 당국자들을 인용해 1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당국자들은 이 책자를 두고 섀너핸 대행이 북한이 중국 해안 인근에서 경제 제재를 위반하고 있다는 증거를 제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북한이 불법환적을 하는 모습을 포착한 사진과 위성 이미지를 담은 책에는 날짜와 시간, 장소, 설명도 함께 기입된 것으로 전해졌다. 미 국방 관계자에 따르면 책에 담겨져 있는 사진과 정보들은 기밀 해제 과정을 거쳤다.

AP통신이 확인한 바에 따르면, 책에는 북한 인공기를 단 유조선 금운산3호가 파나마 선적 '뉴 리젠트'(New Regent)호와 여러 줄의 호스로 연결돼 있는 모습의 사진이 삽입돼 있다. 사진이 촬영된 날짜는 지난해 6월 7일이다. 앞서 지난해 10월 유엔(UN) 안전보장이사회는 금운산 3호와 뉴 리젠트호를 대북 제재 결의를 위반한 혐의로 제재 명단에 올린 바 있다.

이 밖에도 책에는 북한 선박 안산 1호의 사진과 함께 평양 인근 남포항에서 안산 1호가 해저 파이프라인으로 "정제유를 내리고 있다"는 설명이 적혀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익명을 요구한 한 관리는 섀너핸 대행이 회담 초반에 웨이펑허 부장에게 선물할 것이 있다고 밝히면서 책을 건넸다고 설명했다. 관계자는 그러면서 웨이펑허 부장이 선물을 받았을 때 당황한 기색을 보였으며, 어떤 선물인지 파악한 직후 책을 재빨리 참모에게 넘겼다고 설명했다. 섀너핸 대행은 이 자리에서 웨이펑허 부장에게 양국의 해군이 유엔 제재 위반을 막기 위해 협력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미 국방부 대변인인 조 부치노 중령은 책을 섀너핸 대행이 직접 고안해 냈다고 설명했다.

패트릭 새너핸 미국 국방부 장관 대행. 2019.03.27 [사진=워싱턴 로이터]


saewkim91@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