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이번 주말 국회 정상화 분수령…與 “다음 주 국면 전환”

기사등록 : 2019-06-14 16:0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바른미래당, 데드라인 제시하며 한국당 압박
한국당, 경제청문회 요구…막판 줄다리기
패스트트랙 이후 50여일 만에 국회 정상화

[서울=뉴스핌] 조재완 기자 = 6월 임시국회 소집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바른미래당이 단독 국회소집 카드를 꺼내든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은 이번 주말 자유한국당과의 막판 협상을 마무리하겠다는 입장이다.

박찬대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14일 오후 현안 브리핑 직후 기자들과 만나 “한국당과의 합의를 오래 기다리고 참은 만큼 한국당을 포함해서 (협상이) 합의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그는 “합의가 되면 단독소집은 양립할 수 없다”며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 간 단독소집 가능성에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 

[서울=뉴스핌] 국회사진취재단 = 여야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가 지난달 20일 저녁 서울 여의도 국회 인근 호프집에서 '호프 회동'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2019.05.20

바른미래당은 이번 주말을 데드라인으로 정하고, 협상 불발 시 한국당을 제외하고 6월 임시국회를 소집하겠다는 뜻을 강하게 내비쳤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오늘과 내일 협상 타결을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면서도 “민주당과 한국당, 두 거대 양당 대립으로 타결이 무산되면 독자적으로 국회 문을 여는 방안을 추진할 수 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오 원내대표는 전날에도 단독 국회소집 가능성을 시사한 바 있다. 

여야는 협상 세부 쟁점을 놓고 막바지 조율 중이다. 당초 최대 쟁점이었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처리 관련 합의문에선 상당히 이견을 좁혔으나,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사법개혁특별위원회 활동 기한 연장 문제와 한국당이 등원 조건으로 제시한 ‘경제실정 청문회’를 놓고 합의에 난항을 겪고 있다. 

다만 박 원내대변인은 정개특위·사개특위 연장 및 경제 청문회 개최 문제를 국회 정상화와 별개라고 선을 긋고, “모든 국민들과 여야가 이번주까지 진하게 (협상)하고 다음주엔 다른 국면이 펼쳐지길 기대하고 있다”고 합의 가능성을 열어놨다. 

그는 그간 협상이 지지부진했던 만큼 정확한 시점을 예측하긴 어렵다면서도 “모레(16일)까지 기다려 달라”고 했다. 오 원내대표가 언급한 협상 마지노선이다. 

박 원내대변인은 “국민들의 국회 정상화 바람이 의원들 마음을 움직이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여당에선 (협상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것을 알아달라”고 했다. 

chojw@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