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여야 3당 오늘 국회 정상화 담판…6월 국회 기로

기사등록 : 2019-06-16 11:0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민주‧한국‧바른미래, ‘경제 청문회’ 등 최종 협상
한국당 뺀 여야4당 “단독 소집해야” 압박

[서울=뉴스핌] 김규희 기자 = 6월 임시국회 정상화 여부가 16일 여야 3당 교섭단체 간 담판에 의에 결정될 전망이다. 더불어민주당과 바른미래당이 이번 주말까지를 국회 정상화 마지노선으로 설정했기 때문이다.

자유한국당은 민주당에 ‘경제 청문회’를 요구하고 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지난 13일 “경제 정책을 책임지고 있는 청와대 라인과 경제부처 라인 모두 나와서 경제실정에 대해 제대로 토론한 다음 추경을 논의하는 것이 맞다”고 밝혔다.

[서울=뉴스핌] 국회사진취재단 = 여야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가 지난달 20일 저녁 서울 여의도 국회 인근 호프집에서 '호프 회동'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2019.05.20

2019년도 추가경정예산안 처리를 앞두고 경제 청문회 개최를 통해 집권 여당에 대한 공세를 이어가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이에 민주당은 “청문회 자체를 조건으로 삼는 것은 추경을 하지 말자는 이야기”라며 한국당 요구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우선 6월 국회를 열고 관련 부처로부터 업무보고와 현안질의를 하면 된다는 것이다.

특히 민주당은 경제가 어려운 만큼 추경이 시급하므로 한국당을 제외하고 국회 정상화를 원하는 정당만으로 국회를 소집하겠다는 의견도 보였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14일 “국회를 열겠다는 정당만으로라도 열라는 요구가 꽤 있다”면서 “그래도 최선을 다해 합의를 위해 노력하고 최후의 순간까지 노력하겠다”고 했다.

바른미래당도 한국당이 국회 소집 요구에 응하지 않을 경우 단독 소집 등 행동을 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14일 “주말까지 정상화가 안되면 국회 소집 요구 등 여러 가지 행동을 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여‧야 모두가 국회를 여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생각하지만 국회가 계속 방치되어 있을 수 없기 때문에 불가피한 선택으로 언급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비교섭단체인 민주평화당과 정의당도 한국당을 제외하고서라도 국회를 열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유성엽 민주평화당 원내대표는 지난 10일 “평화당은 지난주부터 국회 정상화 촉구를 위한 릴레이 시위를 하고 있다”며 “민주당 자유한국당에게 경고한다. 국회는 국민의 일 좀 하라는 명령에 무시하는 반민주 세력이다. 민주화를 상징하는 우리 국회가 더 이상 치욕을 겪지 않도록 두 거대 양당의 대승적 결단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 역시 국회 정상화를 위해 지난 12일부터 국회 본청 로텐더홀에서 농성을 벌이고 있다. 윤 원내대표는 동료 의원들로부터 ‘6월 국회 소집동의서’ 서명을 받으며 국회 정상화를 압박하고 있다.

 

q2ki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