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김연철 "北, 완전한 비핵화 위한 실질적 조치 보여야"

기사등록 : 2019-06-19 10:4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김연철 통일장관, 국제평화포럼서 언급
"비핵화 협상 재개, 북미 모두 노력해야"
"협상은 원샷 게임 아닌 반복 게임"
"남·북·미 3각 협력구도로 발전시켜야"

[서울=뉴스핌] 노민호 기자 = 김연철 통일부 장관은 19일 북미 간 교착국면이 장기화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북한에게는 '실질적 비핵화 의지'를 미국에게는 '북한이 신뢰할 수 있는 조치'를 각각 주문했다.

김 장관은 이날 서울 중구 웨스틴 조선호텔에서 열린 '2019 한반도국제평화포럼(KGFP)' 기조연설에서 "북한은 완전한 비핵화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의지를 보여줘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장관은 이어 "미국도 새로운 북미관계 수립과 평화체제 구축이라는 약속을 반드시 지킬 것이라는 데 대해 북한이 신뢰를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결국 대화의 과정을 통해서만이 서로에 대한 신뢰가 단단해지고 문제 해결에 가까워지며 평화를 지킬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 장관은 그러면서 "적대정책을 유지하면서 신뢰를 쌓기는 어렵다"며 "동시에 시간은 누구의 편도 아니며, 언제나 해결하려는 사람의 편이라는 점을 명심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김연철 통일부 장관.

"지금은 3차 북미정상회담 위해 모든 노력 기울여야 할 때...합의 채택 못한 협상도 의미 있어"

김 장관은 이어 "지금은 3차 북미정상회담이 실질적인 비핵·평화 프로세스의 가동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해야 한다"며 “북한과 미국 모두 기적처럼 찾아온 지금의 기회를 놓치지 않을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노딜'로 끝난 지난 2월 27일 베트남 하노이 북미정상회담을 언급하며 "협상은 원샷(One-shot) 게임이 아닌, 반복게임"이라며 "협상은 불신을 신뢰로 전환하는 과정이고 적에서 친구로 변화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합의를 채택하지 못한 협상도 의미가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장관은 "하노이 북미정상회담도 북핵 문제 해결의 과정으로 평가돼야 한다"며 "하노이에서 북미가 확인한 서로의 입장은 이후 협상에서 보다 빠르게 실질적 성과를 도출할 수 있는 중요한 실마리이자 돌파구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 장관은 '북미 간 대화 의지'와 관련, "북한과 미국 모두 외교와 협상을 지속하겠다는 의사를 분명히 밝히고 있다"며 "2017년 이전의 갈등과 대결의 상태로 돌아가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는 데에도 확고한 공감대를 가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지난해 6월 싱가포르에서 만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로이터 뉴스핌]

"북미 정상 간 신뢰 유지되고 있어...국민들 손에 잡히는 평화 올 것"

김 장관은 또 '북미 정상 간 톱다운(Top-down, 지도자 간 담판) 방식의 협상'을 거론하며 "북미 정상 간 신뢰도 유지되고 있다"고 했다.

김 장관은 한반도 비핵화와 북미 대화 재개를 위한 한국 정부의 노력도 소개했다. 그는 "한국 정부도 한반도 문제의 당사자로서 북핵 협상의 재개와 진전을 견인하기 위해 노력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남북·북미·한미 관계가 선순환 할 수 있도록 남북미 간 삼각 협력구도를 균형있게 발전시켜 나감으로써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의 실현을 앞당기겠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이와 함께 최근 문재인 대통령의 '오슬로 포럼' 연설을 소개하며 "한반도 평화는 다름 아닌 국민을 위한 평화"라며 "국민 한 사람 한사람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손에 잡히는 평화"라고 덧붙였다.

 

no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