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中 시진핑, 홍콩 '송환법 철폐' 요구 대규모 시위에 골머리" - FT

기사등록 : 2019-06-22 10: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美, '홍콩 카드' 대중 압박용으로 사용하고 나설 수도"
"제2의 우산혁명?...5년 전과는 다르다"

[편집자] 이 기사는 6월 21일 오후 4시31분 프리미엄 뉴스서비스'ANDA'에 먼저 출고됐습니다. 몽골어로 의형제를 뜻하는 'ANDA'는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과 도약, 독자 여러분의 성공적인 자산관리 동반자가 되겠다는 뉴스핌의 약속입니다.

[서울=뉴스핌] 김세원 기자 = 홍콩에서 '범죄인 인도 법안'(송환법)을 반대하는 목소리가 커져가면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고민이 깊어져 가고 있다. 지난 16일(현지시간)에는 홍콩 전체 인구의  30%에 해당하는 200만명의 시민이 송환법의 완전 폐기와 캐리 람 행정장관의 사퇴를 요구하며 거리를 가득 메웠다. 이는 홍콩 반환 이후 22년 만에 벌어진 시위 중 가장 큰 규모다. 

홍콩 국민의 공분을 산 캐리 람 행정장관은 결국 두 차례에 걸쳐 대국민 사과를 하며 민심 수습에 나섰다. 람 행정장관은 시민들의 뜻을 이해하며, 법안 추진을 무기한 연기한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최루탄과 고무탄을 사용한 경찰의 과잉진압과 시위를 폭동으로 규정한 발언 등에 분노한 시민의 분노를 잠재우기엔 역부족이었다. 아울러 국제사회에서도 이번 시위와 관련해, 중국 정부를 향한 비난을 이어가고 있다. 이에 시진핑 주석과 중국 중앙 정부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고 파이낸셜타임스(FT)가 19일(현지시간) 집중 보도했다.

'범죄인 인도 법안' 완전 철폐를 요구하는 시위자들이 지난 15일 퍼시픽플레이스 몰 난간에서 떨어져 사망한 렁 씨를 추모하고 있다. 2019.06.16. [사진= 로이터 뉴스핌]

◆ "美, '홍콩 카드' 대중 압박용으로 사용하고 나설 수도"

시민들이 정부로부터 송환법 추진 연기를 이끌어내면서, 이번에는 '미완의 혁명'으로 끝난 우산 혁명과는 다를지도 모른다는 기대감이 나온다. 홍콩대학 정치학과 강사인 데릭 위엔은 "우산 혁명 이후 많은 사람들이 좌절감과 무력감을 느꼈다. 하지만 중국이 한발 물러서면서 어두운 터널 끝에 빛이 보이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그는 "시위대는 공산당에 맞설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시위대에 상황을 바꿀 수 있다는 확신을 주었다"며 "새로운 희망과 정신, 강한 확신이 있다"고 낙관했다. 

우산혁명은 지난 2014년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가 승인한 후보들만 홍콩 행정장관 선거에 출마하도록 규정하고, 반중(反中) 인사의 입후보를 제한하면서 촉발됐다. 시위대는 79일간 주요 도로를 점검하며 완전한 직선제를 요구했다. 비록 성공하지 못했지만 우산혁명은 홍콩의 젊은 세대들이 정치에 눈을 뜨게 하고, 국제사회의 이목을 홍콩에 집중시키는 데 성공했다는 평을 받는다.

미국과 영국을 비롯한 서방 국가들도 홍콩에 대한 공개적인 지지를 표명하고 나섰다. 특히, 중국과 무역전쟁을 벌이고 있는 미국에게 홍콩은 대중 압박용으로 활용할 수 있는 놓칠 수 없는 카드다. 미국은 올해 톈안먼(天安門) 민주화 시위(톈안먼 사태) 30주년을 기념하는 성명 등을 통해 중국의 인권문제를 거론했으며, 화웨이 제재 등을 통해 중국에 대한 전방위 압박에 나서고 있다. 이런 상황 속에서 28~29일 일본 오사카(大阪)에서 개최되는 G20(주요20개국) 정상회의에서 홍콩 사태는 논의 대상에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이 밖에도 홍콩은 국제 금융 중심지 중 하나이며, 중국 본토로 들어가는 해외직접투자의 60%가 홍콩을 거쳐 유입된다. 일각에서는 송환법이 강행되면 홍콩에서 자본 이탈 현상까지 나올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 피터 청 홍콩대 교수는 "홍콩은 여전히 중국의 가장 중요한 국제 금융 중심지의 역할을 하고 있다"면서 "자본 이탈과 주요 기업들의 엑소더스 등은 중국 본토의 우려 사항이기도 하다"고 설명했다. 중국은 내정간섭을 근거로 서방에 대한 경계감을 드러내고 있지만, 시 주석과 지도부 역시 함부로 나설 수 없는 상황인 것이다. FT는 결국 홍콩 사태가 중국에게 큰 도박이나 다름없다고 전했다. 

비록 홍콩과 중국 정부가 한보 후퇴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이들이 완전히 물러설 것이라고 보기에는 시기 상조다. 주주행동주의자이자 캐리 람 장관의 강한 비판론자인 데이비드 웹은 중국 당국이 홍콩을 국제 금융의 중심지 중 한곳으로 높게 평가하고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면서도, 중국이 정치 및 경제적인 특권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기로에 놓이게 된다면 전자를 선택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중국 지도부가 홍콩의 국제적인 위상보다 "국가통합과 주권, 당의 장악 등에 더 집착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실제로 올해는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70주년을 맞이하는 해로 중국 지도부에게 있어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한 해다. 

민신 페이 미국 클레어몬트 맥케나 칼리지 교수도 "중국 정부정부가 이번 사태로 인한 경제적인 충격을 우려하고 있을지 모른다. 하지만 정부는 항상 경제보다도 정치적인 부분을 더 우위에 둔다"면서 "이번 사태가 경제적 손실로 이어진다 해도 그들은 받아들일 것"이라고 분석했다.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이 18일(현지시간) 기자회견에서 대국민 사과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 "제2의 우산혁명?...5년 전과는 다르다" 

5년 전 우산혁명의 실패를 맛봤던 홍콩 시민들은 이번에는 다른 양상의 시위를 이끌어 나가고 있다. 먼저, 우산혁명 때는 조슈아 웡(黃之鋒·22) 등을 포함한 지도부가 있었다. 하지만 송환법 반대 시위에는 지도부가 없다. 이들은 지도자 없이 각자 만의 방식으로 시위에 참여하며, 텔레그램을 통해 서로와 소통한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이와 관련해 지도부가 없기 때문에, 시위 방식 등을 둘러싼 내부 분열이 일어나지도 않을뿐더러 오히려 한 가지 공통된 목표를 달성하는 데 집중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신원 공개를 원하지 않는다고 밝힌 23세의 한 학생은 "2014년 이후 홍콩 시민들의 사고방식 자체가 변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우리는 단순히 한 사람, 지도자 한 명의 말을 듣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각자 자신들만의 방식으로 시위를 지지하려 한다. 우리에게는 모든 종류의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FT는 16일 송환법 시위가 불과 며칠 전에 있었던 시위들과도 다르게 전개됐다고 설명했다. 입법회 청사 밖에서 시위대와 진압 경찰 간의 충돌이 벌어졌던 것과는 대조적으로 16일에는 집회의 분위기가 완전히 변했다는 것이다. 시민들은 평화 시위를 이어갔으며, 경찰에게는 유머로 응수했다. 시민들 중에는 "'지휘봉을 흔들지 말라.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찬송가인) '주님을 의지합니다'를 부를 것이다"라는 플래카드를 들고 나선 이도 있다. 젊은 세대는 부모와 함께 거리로 나와 평화 시위에 동참했다. 

이 밖에도 FT는 시민들이 전과 다르게 SNS에 게시물을 올리는 것에도 조심스러운 태도를 취하고 있다고 전했다. 23세 학생은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에 아무런 글도 올리지 않았다"면서 "너무 위험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경찰이 우리의 인터넷 사용 흔적을 추적하려 한다. 지금 당장 우리를 잡아내지 않는다 해도, 온라인상에서 우리의 신원을 지키지 않으면 경찰이 1년 뒤 혹은 3년 뒤에 우리를 잡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실제로 시위자 중에는 마스크로 얼굴을 가린 이들이 많은 데 이는 단순히 최루 가스로부터 자신들을 보호하는 것뿐만 아니라 폐쇄회로(CC)TV에 찍혀, 신원이 노출되는 것을 막기 위함이기도 하다. 중국 당국이 안면 인식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누구인지 확인할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saewkim91@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