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방송·연예

일본 경제보복에 불매운동 조짐?… 업계 "예의 주시, 아직 괜찮아"

기사등록 : 2019-07-03 11:4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일본 경제 제재 장기화할 경우 불매운동 확산 힘 실려
양국 경제적 의존도 높아… 길어지지 않을 것이란 전망도

[서울=뉴스핌] 최주은 기자 = 일본 정부가 한국 반도체, 디스플레이 산업을 겨냥한 경제보복 조치를 발표하자 일부에서 일본 제품 불매하자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유니클로, 데상트, 다이소를 비롯해 여행 업체들이 바짝 긴장하고 있다.

일본 정부의 발표가 있었던 지난 1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일본 경제 제재에 대한 정부의 보복 조치를 요청합니다’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3일 오전까지 5456여명의 동의를 받았다.

작성자는 청원 글을 통해 “오히려 지금이 위기이자 ‘탈일본화’를 위한 기회”라며 “일본 제품에 대한 불매 운동 및 일본관광 거부로 대응해야 하고, 정부 역시 경제제재와 관련해 상대방 관세 보복 등 방법을 찾아 달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이날 카카오톡과 SNS 상에는 유니클로, 아사히, 데상트, 도요타, 혼다 등 주요 일본 브랜드의 불매운동 리스트가 공유되기도 했다.

[자료=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여기에 관광업체에까지 불매운동 영향이 미칠 수도 있을 전망이다. 실제 일본 여행을 거부하자는 목소리도 나온다. 한 여행사 관계자는 “일본 관광상품은 정치적 이슈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편에 속한다”며 “이번에도 그럴 지는 아직은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업계에선 당장은 불매 운동 영향이 제한적이지만 추이를 지켜볼 필요가 있다는 입장이다. 최근 소비자들은 가격과 품질에 따른 소비성향을 보이고 있어 정치적 문제와는 별개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어서다.

하지만 일본의 보복 조치가 장기화할 경우 국내의 불매운동 확산에 힘이 실릴 가능성이 높다. 특히 이번의 경우 단순한 정치적인 문제가 아닌 경제 제재를 가한 것이어서 '맞불' 작전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일본 기업 관계자는 “회사 브랜드가 리스트에 오르내리는 것 자체가 상당히 부담”이라며 “아직까지 이전과 다른 점은 모르겠다”고 말했다.

다른 일본 기업 관계자도 “세일 기간이어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평소 때보다 더 많은 고객이 매장을 찾는다”라며 “국내에서 불매 움직임을 언급할 때마다 불편한 것은 사실이지만 양국 관계에 그 어느 때보다 예의주시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번 조치가 길어지진 않을 거란 전망이 나온다. 일본의 보복 조치가 길어질수록 한일 양국 모두에게 피해가 갈 수 밖에 없는 구조이기 때문이다.

한국이 일본에 수출 및 수입하는 총액은 지난해 851억달러를 기록했다. 중국과 미국에 이은 3위를 기록하고 있다. 일본도 우리나라가 수출대상국 3위, 수입대상국 5위로 서로간 경제적 의존도가 높다.

 

jun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