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민주당 의병 발언에…한국당 "일본 경제보복에 감정적 대응 안돼"

기사등록 : 2019-07-08 09:4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한국당, 8일 오전 최고위원회의서 민주당 비판
여당 '의병 일으키겠다' 대응에 "감정대응 위험"

[서울=뉴스핌] 이지현 이서영 기자 = 자유한국당이 일본의 반도체 핵심부품 수출 규제 등 경제 보복과 관련해 "감정적으로 대응하면 국익이 추락한다"며 여당에 경고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어제 (한국당이) 일본의 경제보복 관련 긴급 대책회의를 열었는데, 일본의 경제보복이 확대되고 장기화될 가능성이 높다는 공통된 견해가 있었다"면서 "우리 경제가 심각한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고 하루라도 서둘러 대책을 세워야 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런데 청와대 정책실장은 충분히 예상했다고 주장하면서도 대안은 내놓지 못하고 있고, 금융위원장은 일본이 돈을 걷어가도 다른 데서 빌리면 된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다"며 "전혀 현실적이지 않은 수익성 다변화와 소재 국산화는 당면한 위기의 해결책이 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07.08 leehs@newspim.com

황 대표는 이어 "여당에서도 부랴부랴 특위를 만든다고 하는데 '의병을 일으켜야 한다'는 식의 감정적인 주장은 바람직하지 않다"면서 "이 시점에 국민들로 하여금 반일감정을 일으키는 것이 국익에 도움이 되겠냐"고 비판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은 일본의 조치에 대한 대응책을 마련하기 위해 당 내에 '일본 경제보복 대책 특위'를 만들기로 했다. 그런데 위원장으로 검토되고 있는 최재성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의병을 일으켜야 한다'는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비판이 쏟아진 것.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 역시 "아베 총리가 한국의 대북제재 위반 가능성까지 내세웠는데, 역사갈등을 경제갈등으로 가져가더니 이제는 안보갈등으로까지 확대시킨다"며 "근거 없는 발언에 대해 아베 총리는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어 "최근 일본 통상 보복 조치에 대해 우리 국민들의 분노와 실망이 날로 확산되고 있다. 불매운동, 비토운동이 국민들 사이에서 언급된다"면서 "이럴 때일수록 정부와 정치권은 침착한 대응을 해야 하는데, 어제 여당이 보여준 모습은 무책임한 부분이 있다"며 우려했다.

그는 "역사갈등을 경제 보복으로 가져가는 일본 정부의 행태나, 그런 일본에게 반일감정으로 보복하겠다는 여당이나 원만한 한일관계의 발전을 막는다"면서 "정치권마저 감정에 휩쓸리면 국익이 추락한다. 해법 마련이 최우선 과제"라고 강조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11시에 있을 문희상 의장과 국회 3당 교섭단체 대표간 회동에서 의회 채널의 긴급의회교류를 논의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jh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