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삼성, 스마트폰 '갤M20' 온라인만 판매...패션몰 '무신사' 론칭

기사등록 : 2019-07-08 11:0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무신사' 밀레니얼에 인기 높아...티셔츠 패키지로 파격 시도
이통사·오프라인 강한 韓 시장...삼성 갤럭시M으로 도전
일반 매장선 전시도 안 해...15일부턴 일반 오픈몰서도 판매

[서울=뉴스핌] 심지혜 기자 = 인도에서 대박 난 삼성전자 '갤럭시M20'이 한국에 상륙했다. 갤럭시M20은 온라인 전용 자급제 모델이라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전시도 판매도 하지 않는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M은 밀레니얼 세대를 타겟으로 한 제품"이라며 "밀레니얼 세대를 중심으로 온라인 소비 패턴이 점차 늘고 있는 추세라 삼성전자도 변화에 맞춰 새로운 시도를 했다"고 설명했다. 

삼성전자는 온라인 전용폰 갤럭시M20 론칭을 패션 전문몰 무신사에서 했다. [사진=무신사 홈페이지]

갤럭시M20 패션몰 콜라보로 '파격' 시도

삼성전자는 8일부터 14일까지 7일간 패션 전문 온라인 스토어 '무신사'에서 갤럭시M20 사전 판매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갤럭시M'은 삼성전자가 처음으로 선보인 온라인 전용 라인업으로 올 1월 인도에서 먼저 출시했다. 보급형이지만 필수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최근 트렌드로 자리 잡은 '멀티 카메라'와 풀스크린을 위한 인피니티 V디스플레이 등이 적용돼 있어 '가성비(가격대비 성능)' 좋은 제품으로 평가된다. 가격대는 30만원대 이하로 형성돼 있다.

특히 이번 선보이는 갤럭시M20는 배터리가 5000mAh로 기존 나온 갤럭시 스마트폰 중 최대 용량을 자랑한다. 37시간 통화, 101시간 음악 감상이 가능해 충전 부담이 상대적으로 낮다. 가격은 22만원이며 색상은 차콜 한가지다. 

삼성전자가 온라인 전용 모델을 출시하는 것도 새롭지만 일반 오픈 마켓이 아닌 패션 전문 브랜드를 선택했다는 점은 보다 파격적이다. 

무신사는 최근 떠오르는 패션 스토어로 누적 회원수 470만명(3월 기준)을 확보하고 있으며 신규 가입자가 월평균 7만명씩 늘어날 정도로 시장이 관심도가 높다. 특히 회원의 약 80%가 10·20대를 차지할 만큼 젊은 세대 비중이 높다.

신발 제품을 비롯해 스트리트 패션 등 젋은 세대가 선호하는 다양한 브랜드를 중심으로 운영하면서 인기를 얻기 시작했다. 최근에는 삼성물산 패션부문의 SPA 브랜드 에잇세컨즈, 탑텐, 스파오 등 기존 시장 강자들도 무신사에 입점할 만큼 영향력이 커졌다. 

삼성전자는 패션 전문몰 무신사와 협업해 갤럭시M20 패키지 구성에 티셔츠와 무신사 쿠폰북 등을 추가했다. [사진=무신사 홈페이지]

삼성전자는 이러한 무신사의 콘셉트가 밀레니얼 세대를 타겟으로 하는 갤럭시M20와 시너지를 낼 수 있다고 판단, 도전에 나선 것이다. 

판매 형식에도 변화를 줬다. 기존에는 론칭 선물로 스마트폰과 관련된 제품들을 줬다면 이번에는 패션 브랜드와 협업해 전용 스페셜 패키지를 내놨다. 

스페셜 패키지는 '갤럭시M20'와 티셔츠, 휴대폰 케이스, 무신사 쿠폰북으로 구성돼 있으며 가격은 24만 9000원다. 패키지는 크리틱·마크곤잘레스·비바스튜디오·키르시 등 총 4가지로 2만9000원만 더 내면 이들이 디자인한 특별 상품을 가져갈 수 있다.  

갤럭시M20는 오는 15일부터 삼성닷컴, G마켓, 옥션 등 오픈마켓에서도 구매할 수 있다. 

◆ 이통사·오프라인 강한 韓 시장...갤럭시M이 허물까

한국 스마트폰 시장은 아직까지 오프라인 매장이 우세하다. 무엇보다 이동통신사 매장을 통한 판매 의존도가 높다. 프리미엄 라인업의 첫 출시 행사를 이통사에서 진행하는 것도 이러한 맥락에서다. 

하지만 최근 들어서는 시장에 변화 움직임이 감지되고 있다. 온라인 중심의 소비 패턴이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이에 삼성전자는 갤럭시M20 출시 전 올해 새롭게 리뉴얼한 갤럭시A 시리즈 사전 판매를 온라인 마켓에서 진행 하는 등으로 성공 가능성을 타진했다. 

첫 시작은 갤럭시A30으로 지난 4월 29일 오픈마켓 11번가와 네이버에서 1000대 한정으로 먼저 팔았다. 반응은 뜨거웠다. 11번가에서는 1차 물량으로 준비한 500대가 완판되자 2차로 500대를 추가, 모두 팔았다. 다음으로 선보인 갤럭시A50 역시 단기간 내에 완판되는 성과를 냈다. 

자급제 모델에 대한 관심도도 높아지고 있다. 올 초 선보인 갤럭시S10의 경우 출시 초기 삼성디지털플라자나 삼성닷컴 등에서 판매하는 자급제 모델 판매 비중이 20~30%로 높았다. 갤럭시S10플러스 1TB 제품은 자급제 전용으로만 선보였다.

먼저 시도한 인도에서 갤럭시M 시리즈는 성공을 거뒀다. 삼성전자는 갤럭시M 시리즈 덕에 올 1분기 인도 온라인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31% 증가했다. 또한 갤럭시M은 인도 온라인 유통 채널에서 판매한 모델 중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이에 삼성전자는 갤럭시M이 한국에서도 안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일반 오프라인 매장에서 판매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유통 과정에 투입되는 비용이 상대적으로 적어 부담도 덜하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M은 밀레니얼 세대를 타겟으로 한 제품이다. 이에 이들이 선호하는 유통 채널인 무신사를 선택했다. 무신사 이벤트는 포털 실시간 검색어에도 오를 만큼 인기가 높다"며 "밀레니얼 세대를 중심으로 온라인 소비 패턴이 점차 늘고 있는 추세라 삼성전자도 변화에 맞춰 새로운 시도를 했다. 온라인 전용 모델인 만큼 오프라인 매장에서 전시도 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sj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