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사회

윤석열 청문회 거짓말 논란…"변호사 소개" 녹취 공개

기사등록 : 2019-07-09 08:5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국회 법사위, 8일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인사청문회
윤석열 “윤우진에 이남석 변호사 소개한 적 없다” 일관
자정 넘어 녹취파일 공개…“윤 전 서장 만나보라고 했다”
오신환 “하루종일 거짓말” 질타
윤 후보자 “변호사 선임에 관여 안했다…형제들이 결정”
윤대진 “변호사 소개는 내가한 것…윤석열 관여 안했다”

[서울=뉴스핌] 이보람 김현우 기자 = 윤석열(59·사법연수원 23기) 검찰총장 후보자가 측근의 형인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에게 변호사를 소개한 적이 없다고 일관했지만 이를 뒤집는 내용의 7년 전 녹취 파일이 공개돼 논란이 일고 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가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질의를 받고 있다. 2019.07.08 leehs@newspim.com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9일 새벽까지 전날부터 이어진 윤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진행했다.

특히 차수 변경 이후 자정을 넘어 다시 열린 청문회 막바지에서는 문제가 된 녹취 파일이 공개됐다.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이 공개한 뉴스타파 녹취 파일에 따르면 윤 후보자는 지난 2012년 한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중수부 연구관을 지낸 이남석에게 윤 전 서장을 만나보라고 했다"고 말했다.

윤 후보자는 당초 지난 2012년 윤대진 검찰국장의 형인 윤 전 세무서장이 개인비리 혐의로 수사를 받다 해외잠적 등에도 결국 무혐의 처분을 받은 사안과 관련, 윤 전 서장에게 변호사를 소개하고 사건에 영향력을 행사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받아왔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가 8일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입을 굳게 다물고 있다. 2019.07.08 leehs@newspim.com

윤 후보자는 그러나 청문회 초반부터 관련 질문에 “그런 사실이 없다”며 거듭 의혹을 부인했다. 한국당 의원들이 ‘윤 과장님 소개로 연락드렸다’는 문자가 윤 전 서장 차명 휴대전화에서 발견됐다고 지적했을 때에도 “언론 보도가 잘못된 것으로 안다”고 답변했다.

그는 이같은 녹취 파일이 청문회에서 공개되자 “지금 윤리적으로나 법적으로 문제가 되는 것은 단순히 소개한 것이 아니라 변호사 선임인데 변호사가 해당 사건에 선임되지는 않았다고 말한 것”이라며 “분명히 말씀드릴 수 있는 건 윤 전 서장 변호사는 형제가 선임했다. 선임에는 (제가) 관여한 바 없다”고 해명했다.

또 “인사청문회를 준비하면서 그 당시 저런 말을 했을 수도 있다는 건 인정하는데 아마 윤대진 검사를 보호하려는 마음도 있고 하다 보니 가서 이야기나 들어보라는 취지에서 말을 한 것 같다”고 덧붙였다.

이에 주광덕 한국당 의원은 “이렇게 후보자 목소리가 나온 상황에서 선임 관계에 대한 후보자의 답변은 부적절하고 후보자가 사과해야 마땅하다”며 “후보자는 소개가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국민이나 저는 소개로 볼 수 밖에 없다”고 질타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가 8일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질의를 마치고 회의장을 나서고 있다. leehs@newspim.com

급기야 오신환 바른미래당 의원은 “인사청문회에서 하루종일 거짓말을 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송기헌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녹취 파일 내용과 말한 내용이 다르다”면서 “기억이 정확한 것은 아니니까 잘못됐다면 사과를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윤 후보자는 이에 발언기회를 얻어 “저는 사건에 변호사를 선임시켜준 게 아니고 형제들이 결정한 것”이라며 “오해가 있다면 명확하게 말씀 드리지 못해 죄송하게 생각한다”고 고개를 숙였다.

한편 윤대진 검찰국장은 이같은 녹취파일과 관련해 9일 아침 취재진들에게 “이남석 변호사는 내가 중수부 과장할 때 수사팀 직속 부하였다”며 “소개는 내가 한 것이고 윤 후보자는 관여한 바가 없다. 윤 후보자가 그렇게 인터뷰를 했다면 나를 드러내지 않고 보호하기 위해 그런 것으로 생각된다”고 밝혔다.  

 

brlee19@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