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사회

與 법사위원들 “윤석열, 7년 전에 사실과 다르게 얘기한 것"

기사등록 : 2019-07-09 19:1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청문회 막판에 통화 내용 공개되며 위증 논란 불거져
"윤석열, 윤대진 보호위해 그런듯... 임명에 문제 없다"
윤대진 "내가 윤우진에 변호사 선임한 것" 해명

[서울=뉴스핌] 김준희 기자 = 더불어민주당 소속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의원들이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 거짓말 논란’에도 불구하고 9일 “윤석열 후보자가 권력의 압력과 조직이기에서 벗어나 국민과 헌법에 충실한 검찰을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적임자”라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청문위원 일동은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윤 후보자에게 제기된 여러 의혹들이 근거 없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본인의 인사청문회에서 마이크를 조정하고 있다. 2019.07.08 kilroy023@newspim.com

청문위원들은 “우선 윤우진 사건에 윤 후보자가 부당하게 개입했다는 의혹은 사실이 아니다”라며 “야당에서 증인으로 부른 장우성 당시 수사팀장은 청문회에서, 윤우진 사건과 윤후보자가 관련된 의혹은 없다고 증언했다”고 옹호했다.

이들은 이어 “윤우진씨에게 변호사를 소개한 사람 역시 윤 후보자가 아니라 윤씨의 친동생인 윤대진 검찰국장이라는 사실이 당사자들의 증언으로 확인됐다. 그밖에 병역문제, 재산문제, 장모관련 사건 등 각종 의혹에 대해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청문회 허위 진술 논란이 일며 제기된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의 위증 주장에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청문위원들은 “윤 후보자는 청문회 내내 윤우진 사건에 개입한 바 없고, 변호사 선임에 관여한 바 없다고 일관되게 진술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2012년 한 언론과의 통화에서 자신이 변호사를 소개했다는 발언을 한 바 있는데 이는 당시 부당한 공격을 받고 있던 윤대진 검사를 보호하기 위해 사실과 다르게 얘기한 것으로 보인다”고 해석했다.

이들은 “오해를 빚을 수 있는 부적절한 통화라고 하겠으나, 7년 전의 그 전화통화가 윤 후보자의 검찰총장 임명을 취소할 중대한 사안은 아니다”라고 판단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과거의 본인 영상을 확인 하고 있다. 2019.07.08 leehs@newspim.com

앞서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는 전날 진행된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에게 변호사를 소개한 적이 없다고 일관되게 진술했다.

하지만 청문회 막바지에 공개된 녹취본에서 “중수부 연구관을 지낸 이남석에게 윤 전 서장을 만나보라고 했다"는 내용의 육성이 공개되며 청문회 허위 진술 논란이 불거졌다.

이에 대해 윤 후보자는 “통상 변호사를 소개하면 선임 시켜 주는 것을 말하는 것”이라며 “제가 변호사를 선임 시켜 준 것은 아니다”고 말을 바꿨다.

윤 후보자는 당초 지난 2012년 윤대진 검찰국장의 형인 윤 전 세무서장이 개인비리 혐의로 수사를 받다 해외잠적 등에도 결국 무혐의 처분을 받은 사안과 관련, 윤 전 서장에게 변호사를 소개하고 사건에 영향력을 행사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받아왔다.

한편 윤 검찰국장은 이같은 녹취파일과 관련해 9일 아침 취재진들에게 “이남석 변호사는 내가 중수부 과장할 때 수사팀 직속 부하였다”며 “소개는 내가 한 것이고 윤 후보자는 관여한 바가 없다. 윤 후보자가 그렇게 인터뷰를 했다면 나를 드러내지 않고 보호하기 위해 그런 것으로 생각된다”고 밝혔다.

 

zuni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