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부동산

"아파트 분양가 비쌀수록 집값 더 올라"

기사등록 : 2019-07-15 15:1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수도권 분양가 9억원 초과 아파트, 월평균 상승률 11.1%
올 상반기 서울 상승률 반토막..일부 광역시 반대로 급등
"분양가 상한제, 소수 수분양자들만 이익"

[서울=뉴스핌] 김성수 기자 = 높은 분양가에 공급된 아파트가 실제 입주 후에도 상승률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다만 올해들어 상승폭은 다소 줄었다. 

15일 부동산정보서비스 직방이 아파트 분양가와 국토교통부에 공개된 전국 아파트 매매 실거래가를 비교 분석한 결과 지난 2017~2019년 상반기까지 거래된 아파트 중 분양가격대별 분양가 대비 매매 실거래가 월평균 변동률은 수도권 분양가 9억원 초과가 월평균 11.1% 상승해 가장 높은 변동률을 기록했다.

[자료=직방]

수도권의 경우 월평균 변동률은 △6억~9억원 이하 5.8% △3억원~6억원 이하 3.0% △3억원 이하 0.8% 등이었다. 분양가가 높을수록 가격 상승률이 높아지면서 가격대도 더욱 높아진 것으로 분석된다. 지방 또한 수도권보다 상승률은 낮았지만 분양가가 높은 순으로 상승폭이 컸다. 분양가별 상승률은 △6억~9억원 이하 5.4% △3억~6억원 이하 2.3% △3억원 이하 0.6% 순으로 상승률을 보였다.

하지만 이러한 상승률은 올해 들어 다소 꺾였다. 올해 상반기 분양가 대비 아파트 매매가 월평균 상승률은 1.1%로 지난해 상반기(2.0%) 보다 절반 가량으로 줄었다. 수도권에서는 상승률이 꾸준히 둔화됐다. 지난 2017년 하반기에는 3.4% 상승했지만 작년 상반기(3.2%), 작년 하반기(2.2%), 올해 상반기(2.0%)까지 상승폭이 둔화됐다. 지방은 올해 상반기 0.5% 상승해 상승폭이 수도권의 4분의 1 수준에 머물렀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분양시점과 매매시점의 차이로 인해 분양가 대비 높은 가격대에 매매거래가 이뤄지고 있다"며 "지난해 하반기부터 신규 입주아파트의 분양가 대비 매매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지만 상승폭은 줄어들고 있다"고 분석했다.

[자료=직방]

지역별로 상승폭 차이가 뚜렷했다. 서울의 아파트 분양가 대비 매매 실거래가 월평균 변동률은 작년 9.9%에서 올해 상반기 4.2%로 상승률이 절반 이하로 줄어들었다. 올해 상반기 아파트 분양가 대비 매매 실거래가 월평균 변동률이 가장 높은 지역은 광주(8.2%)였다. 이어 대구가 6.4%로 2위를 기록했다.

광역시를 제외한 지방은 1% 미만 상승에 그쳤다. 경상권과 제주는 분양가 이하에서 매매거래가 이뤄진 것으로 조사됐다. 호남의 전남북과 광주, 부산, 울산, 대전 등을 제외하면 작년에 비해 올해 상반기에 분양가 대비 매매 실거래가의 월평균 상승폭이 줄어들었다.

전문가들은 민간택지의 분양가 상한제가 도입된다면 분양 후 가격이 급등하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분석했다.

함 팀장은 "분양가격이 오르고 주변 매매가격이 연쇄 상승한 다음 다시 분양가격이 오르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며 "주변 아파트 가격이 고가로 형성된 지역의 분양가를 인위적으로 통제한다면 분양가와 매매가격의 격차로 인해 소수의 수분양자들만 이익을 볼 수 있다"고 주장했다.

다만 그는 "현재 매매시장의 침체에도 서울을 비롯한 인기지역에 분양수요가 지속적으로 유입되고 있다"며 "서울에서는 분양가 급등으로 분양수요층이 특정 계층으로 한정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다양한 주거수요를 충족할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sungsoo@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