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한일 분쟁, 패자만 남을 것...세계경제에 불안 초래” - CNBC

기사등록 : 2019-07-16 17:0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김선미 기자 = 미국이 전 세계 무역파트너국들과 무역전쟁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발발한 한국과 일본의 경제 갈등은 패자만 남기고 세계경제에 불안을 초래할 것이라고 미국 경제전문 매체 CNBC가 1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CNBC는 한일 양국은 반도체와 스마트폰 디스플레이 세계 최대 수출국이니만큼, 양국 간 갈등은 글로벌 테크놀로지 산업에 악영향을 주고 소비자들이 이에 따른 비용을 부담해야 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삼성전자 클린룸 반도체 생산현장. [사진=삼성전자]

타이무르 베이그 DBS그룹리서치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CNBC의 ‘스쿼크박스’에 출연해 “한일 갈등 상황은 세계 경제신뢰도에 충격을 주고 있다. 미국이 이미 전 세계 각국과 무역전쟁을 벌이고 있어 경제 불안이 증폭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과 일본 기업들이 수년에 걸쳐 ‘정교하고 복잡한’ 공급망을 구축한 만큼, 양자 간 신뢰 관계가 깨지면 공급망을 복구하기가 어려워질 것”이라며 “누구도 이길 수 없는 싸움에서 패자만 남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트로이 스탄가론 한미경제연구소(KEI) 선임연구위원도 “일본의 수출제한 조치로 한국 제조업체들이 생산을 줄이면 반도체 가격이 상승해 소비자들이 비용을 부담해야 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반면 관련 기업들이 일본의 수출제한 조치에 대응할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됐다.

제스퍼 콜 위즈덤트리인베스트먼츠 선임 자문은 지난주 CNBC에 “일본의 수출제한으로 영향을 받는 제품 규모는 4억5000만달러(약 5303억원) 미만이므로 혼란은 있겠지만 전반적인 피해는 크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중국 기업들이 한일 갈등을 기회로 삼아 공급 공백을 채울 것이라는 관측도 나왔다.

스탄가론 선임연구위원은 “미국이 중국 기술 기업에 대한 안보 우려를 강력하게 제기하고 있는 가운데, 중국 국유기업들이 시장 점유율을 늘리는 기회를 잡을 수도 있다”고 예상했다.

그는 “중국 기술 수준이 삼성이나 마이크론에 비해 뒤처지지만 시장 붕괴 시 공급을 대체할 정도는 된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베이그 이코노미스트는 한국에 대한 주요 공급국으로서 중국이 일본을 대체할 가능성은 낮다고 전망했다. 그는 애초에 한국 기업들이 일본 제품을 선택한 이유가 있다며, 중국은 일본의 첨단 기술을 모방하기가 아직은 힘든 상태라고 설명했다.

그는 “중국이 이번 한일 갈등의 수혜국이 될 것이라 예상하기는 어렵다. 한일 양국 간 공급망을 재창조하는 것은 중국이라 할지라도 힘든 일”이라고 말했다.

 

g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