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정경두 “7월 말 이전 北 목선사태 재발방지 보완대책 수립”

기사등록 : 2019-07-16 18:1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정경두 장관, 16일 법사위 전체회의서 발언
“19일 군 수뇌부와 보완대책 최종 토의”
“장관으로서 책임 통감…환골탈태 및 쇄신할 것”

[서울=뉴스핌] 하수영 기자 = 정경두 국방부장관은 16일 “지난달 발생한 북한 목선 사건과 유사사건이 재발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7월 말 이전에 보완대책을 수립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 장관은 이날 오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한 자리에서 ‘이번에 북한 목선을 확인하지 못한 것은 해안감시시스템의 공백이 있었다는 것인데 이제는 그런 일이 발생하면 안 된다’는 송기헌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지적을 받고 답하는 과정에서 이 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1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19.07.16 kilroy023@newspim.com

송 의원은 이날 정 장관에게 “북한 목선 사태와 유사한 일이 이전에도 여러 번 있었는데 유사 사태가 재발되지 않도록 하는 보완대책은 언제 마련되고, 언제부터 실시되느냐”고 질문했다.

이에 정 장관은 “(유사사태 재발 방지를 위해) 감시장비, 운용전력들, 해군뿐만 아니라 해경의 전력까지 모두 포함해서 국가 차원에서 전력을 통합 운용할 수 있도록 보완대책을 확실하게 수립 중”이라고 밝혔다.

정 장관은 이어 “이번 금요일(19일)에 제가 주관해서 육‧해‧공 각 군 총장들과 합동참모본부 의장 포함 관련 요원들하고 최종 토의를 하면 7월 말 이전에 보완대책이 수립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 장관은 그러면서 ‘8월부터 이런 일이 발생하면 장관이 책임을 지는 것이냐’는 송 의원의 질의에 즉답을 피한 채 “그런 일이 다시 발생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1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19.07.16 kilroy023@newspim.com

정 장관은 이날 그간 불거져 온 군의 북한 목선 사태 은폐‧축소 의혹을 다시 한 번 강하게 부인했다.

정 장관은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북한 목선이) 방파제에 접안해서 민간인이 사진 찍고 신고도 한 부분인데 그런 부분을 군이 은폐할래야 은폐할 수가 없다”며 “(6월 17일 최초 언론 브리핑 시) ‘삼척항 인근’이라고 한 것은 (군에서) 대북 군사적 보안사항일 경우 ‘인근’이라는 표현을 써서 그렇게 한 것”이라고 말했다.

정 장관은 이어 ‘군사보안상 발표할 때 특정지점을 표시(명시)하지 않고 발표하는 경우가 있느냐’는 송 의원의 질문에 “그렇다”며 “예를 들어 ‘북한 (평안북도) 구성 일대에서 미사일이 발사됐다’고 한다든지 하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정 장관은 또 ‘국방부가 국민을 생각하고 국방을 해야 하는데 그렇지 않은 것 같다’는 여상규 법사위원장의 질타에 “잘 새겨 듣겠다”면서도 “저는 지금까지 오로지 대한민국과 국민의 안전을 잘 지키기 위해 한 점 부끄럼 없이 살아왔다고 생각한다”고 반박했다.

정 장관은 아울러 “하지만 이번에 이런 일이 계속해서 일어나는 것에 대해 장관으로서 책임을 통감하고 있다”며 “앞으로 우리 국민들이 우려하시지 않게 이번 기회에 더 환골탈태하고 쇄신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정 장관은 끝으로 “다만 한 가지 부탁말씀을 드리고자 한다”며 “비록 잘못된 부분이 있지만 지금도 지상‧해상‧공중에서 많은 장병들이 우리 대한민국을 지키기 위해 헌신하고 있는데, 이들의 사기가 저하되지 않도록 많은 이해를 해 주시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suyoung071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