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미국 6월 소매판매 0.4%↑…4개월 연속 탄탄한 증가세

기사등록 : 2019-07-16 22:5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욕=뉴스핌] 민지현 특파원 = 지난달 미국의 소매판매가 예상보다 크게 증가하면서 넉달 연속 탄탄한 증가세를 이어갔다. 2분기 미국 소비지출이 강하게 반등하면서 기업투자 둔화에 따른 경기 우려를 일부 완화했다.

미 상무부는 16일(현지시간) 6월 소매판매가 한 달 전보다 0.4%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로이터가 집계한 금융시장 전문가 예상치 0.1%를 크게 웃돈 수치다.

1년 전과 비교하면 6월 소매판매는 3.4% 늘었다. 앞서 발표된 5월 소매판매는 0.5%에서 0.4%로 하향 조정됐다.

자동차와 휘발유, 건설 자재, 식품 서비스를 제외한 근원 소매판매는 지난달 0.7% 증가했다. 5월 근원 소매판매는 0.5%에서 0.6%로 상향 조정됐다. 이같은 소매판매는 국내총생산(GDP)에서 소비지출을 가늠하는 지표로 활용된다.

로이터는 지난 4월과 5월의 근원 소매판매 호조에 이어 지난달 소매판매의 강한 증가세는 미국의 2분기 소비지출이 급격하게 가속화했음을 보여준다고 전했다.

2분기 강한 소비지출이 미 연방준비제도(Fed)의 이달 30~31일 금리 인하 기대를 꺾어놓지는 못했으나, 시장 전문가들은 연준의 50bp(1bp=0.01%포인트)의 금리 인하 가능성은 낮아진 것으로 평가했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지난주 의회 증언에서 미국과 중국의 무역분쟁이 촉발한 경기 위험 요인에 맞서기 위해 적절한 정책 대응에 나설 것이라며 기준금리 인하를 강하게 시사했다.

지난해 트럼프 행정부의 대규모 감세 정책과 정부지출을 통한 경기 부양 효과가 희미해지면서 미국 경제가 확장 모멘텀을 상실할 것이라는 전망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애틀랜타 연은은 올해 2분기 GDP 성장률 추정치를 1.4%로 제시했다. 지난 1분기 미국 경제는 3.1% 성장 성장했다. 2분기 GDP 속표치는 이달 26일 발표된다.

지난달 자동차 판매는 0.7% 증가해 전달과 같은 수준을 보였으며, 건설 자재 판매는 0.5% 반등했다. 의류점 판매도 0.5% 늘었으며 식당·주점 매출은 0.9% 증가했다.

미국 백화점 메이시스의 쇼핑객[사진=로이터 뉴스핌]

jihyeonmi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