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트럼프 “韓-日 분쟁 해소 돕겠다” 중재 의사 밝혀

기사등록 : 2019-07-20 03:3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욕=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반도에서 불거진 외교, 무역 마찰에 중재할 뜻을 내비쳤다.

한국과 일본의 분쟁을 해소하기 위한 지원을 제공하겠다는 것. 일본의 반도체 핵심 소재 수출 제한에 따른 IT 업계 공급망 혼란에도 말을 아끼던 트럼프 대통령이 입을 열자 세간의 조명이 집중됐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로이터 뉴스핌]

19일(현지시각) 로이터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백악관에서 아폴로 11호 달 착륙 50주년 기념 행사를 가진 가운데 이달 초 불거진 한국과 일본의 마찰에 대한 입장을 제시했다.

그는 “한국과 일본의 정치적, 경제적 분쟁을 진화시키기 위해 필요한 지원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문재인 대통령이 전화 통화로 한국과 일본 사이에 무역을 중심으로 상당한 마찰이 빚어지고 있다고 전했다”며 “아울러 이번 사태에 나서 줄 것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양측 모두 개입을 원한다면 응할 것”이라며 “이번 사태에 나서는 것이 간단치 않은 일이지만 양국 정상에 대해 호의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로이터는 지금까지 일본의 무역 보복에 대해 한 발 물러서 있던 미국이 입장을 바꾼 데 의미를 실었다.

앞서 데이비드 스틸웰 미 국무부 동아시아 태평양 차관보 역시 한국과 일본의 갈등을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지만 직접 관여하지는 않겠다는 입장을 내려 놓고 중재에 나설 뜻을 내비쳤다.

근본적으로 양국이 해결해야 할 문제라며 선을 그었던 그가 지난 17일 방한 당시 한국 정부의 중재 요청을 받아들일 의사를 밝힌 것.

다만, 스틸웰 차관보에 이어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뿐 아니라 일본과의 관계 역시 중시하고 있어 개입이 어떤 형태로 이뤄질 것인지에 대한 문제가 불투명한 상황이다.

최근 미국과 일본 언론에 따르면 오는 9월 뉴욕에서 예정된 정상회담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미국산 농산물과 일본 자동차의 ‘빅 딜’을 추진할 계획이다.

일본의 미국산 농산물 및 돈육 수입을 대폭 확대하는 한편 미국으로 수입되는 일본 자동차 및 부품에 대한 관세를 인하한다는 것이 골자다.

실무 정책자 선에서 일본과 중차대한 무역 협상이 진행중인 가운데 트럼프 행정부가가 한국의 입장을 옹호할 것으로 장담하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한편 일본은 반도체 필수 소재 수출 제한이 국가 안보와 관련된 결정일 뿐 한국 대법원의 징용 피해자 배상 판결과 무관하다는 주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메모리 칩 가격이 폭등하는 등 무역 보복에 따른 충격이 가시화된 가운데 오는 23~24일 이번 사태는 세계무역기구(WTO) 일반 이사회의 안건으로 상정될 예정이다.

 

higrac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