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청와대통신] 조국 SNS 발언 논란...靑 "개인공간 규제할 수 없다"

기사등록 : 2019-07-22 12:1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많은 분들 관심 알지만 하지 말라 할 수 없어"
조국, 이적·친일파 등 발언하며 내부단결 강조
야권 반발, 황교안 "생각 다르다고 친일파냐"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청와대는 최근 한일 무역 갈등과 관련해서 적극적인 입장을 내놓고 있는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에 대해 "SNS(소셜네트워크)라는 개인의 공간에 대해 규제할 수는 없다"고 22일 밝혔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조 수석의 SNS 활동에 대해 "조국 수석의 페이스북 글과 관련해서 청와대의 공식 입장은 아니다"면서 "법리적인 문제는 법조인으로서 민정수석이 발언을 충분히 할 수 있지만 SNS라는 개인 공간에 대해서 '하라, 하지 마라'고 규제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leehs@newspim.com

이 관계자는 "조 수석을 제외한 다른 몇몇 분들도 의견들을 밝히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조 수석의 발언에 대해 많은 분들이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는 점은 알고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개인의 표현에 대해 하지 말라고 이야기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니다"고 잘라 말했다.

조 수석은 한일 무역 갈등이 불거진 후 최근 9일 동안 40여개의 SNS 글을 올렸다. 일본의 논리를 반박하고 우리 정부 측 논리를 홍보하고 있다는 분석니 나온다.

다만 조 수석은 SNS를 통해 한일 무역 분쟁을 '경제 전쟁'으로 규정, "중요한 것은 보수·진보, 좌냐 우냐가 아니라 애국이냐 이적이냐"라고 하는 등 내부 단결을 강조하고 있다.

조 수석은 지난 20일 "한국 정부와 대법원 판결을 부정하는 것은 정확히 일본 정부의 입장이며 이런 주장을 하는 한국 사람은 마땅히 친일파라고 불러야 한다"면서 반대 세력을 압박했다. 

이에 대해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이날 청와대를 향해 "생각이 다르다고 친일파라는 딱지를 붙이는 것이 옳은 태도인가"라며 "온 국민이 힘을 합쳐 대응해도 모자를 판에 친일 반일 편가르기가 과연 사태 해결에 도움이 되는가"라고 지적했다.

앞서 청와대는 참모진의 SNS 활동을 제약해왔다. 지난 1월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이 취임한 이후 불필요한 논란을 자제하기 위해 청와대 보좌진의 SNS 활동을 자제할 것을 지시한 것. 이 같은 청와대 분위기에 따라 조 수석도 최근까지 SNS 활동을 자제해왔으니 한일 무역분쟁을 기점으로 본격적인 SNS 홍보전에 나섰다.

청와대는 이번 사안에 대해 '개인의 자유'를 이유로 조 수석을 자제시키지 않을 뜻을 분명히 했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