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오비맥주, 안방도 본진도 '시끌'

기사등록 : 2019-07-30 16:4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전국주류도매상 "오비맥주 보이콧... 본사 항의 방문 예정"
작년부터 매각설 지속... AB인베브 "자산 매각 안 해" 고수

[서울=뉴스핌] 박효주 기자 = 최근 오비맥주가 한시적 가격 인하로 주류도매상들의 반발을 사고 있는데다 매각설까지 휘말리면서 안팎으로 심란한 모양새다.

3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오비맥주는 최근 카스, 필굿 등 대표 제품에 대한 한시적 출고가 인하를 발표했다. 이는 오비맥주가 가격을 인상한지 4개월 여 만이다.

앞서 오비맥주는 지난 4월 가격 인상을 단행했으나, 두 달 만인 6월 말에 ‘리베이트 쌍벌제’ 시행을 앞두고 할인 가격을 적용, 판매했다.

리뉴얼 카스 후레쉬 병,캔.[사진=오비맥주]

오비맥주는 지난 4월 카스 병맥주 기준 출고가를 1147원에서 1203.22원으로 인상한 바 있으며, 최근에는 내달 31일까지 카스 병맥주 500㎖ 기준 출고가를 한시적으로 1147원으로 내린다고 밝혔다.

오비맥주 측은 “여름 성수기에 소비자와 소상공인들이 직접적인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판촉행사를 기획했다”며 “무역분쟁 탓에 국산제품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는 시점에 이번 특별할인 행사가 국산맥주에 대한 소비촉진도 유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중간 도매상들은 오락가락한 가격 정책으로 재고 부담, 전산 혼란 등 피해를 고스란히 입고 있다는 주장이다. 주류 유통 구조 상 출고가 인상 및 인하가 소비자에게 곧바로 적용되기 어렵고 가격을 내릴 경우 도소매상은 재고관리, 자금 운용 등 차질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이에 전국주류도매업중앙회는 지난 26일 가격 인하 철회를 요구하며 오비맥주에 제공하던 모든 도매활동 지원을 거부하겠다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중앙회는 이르면 이번 주 중 오비맥주 본사에 항의 방문할 예정이다. 또한 경쟁사인 하이트진로측에도 이 같은 가격 정책 시행을 사전에 막기 위해 전일(29일) 본사를 방문해 의견을 전달했다.

중앙회 관계자는 “제조사가 가격을 정하는 데 대해 반발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강조하면서, “출고가 인상이나 인하로 물량 밀어내기 조장하는 제조사들에 항의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오비맥주]

◆ 모회사 AB인베브 자금 압박에 매각설 지속.. 본사는 부인

오비맥주는 지난해부터 매각설도 끊이질 않고 있다. 이달 중 예정이었던 홍콩 증권거래소 IPO(기업공개)가 무산된 탓이다.

AB인베브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사업체인 '버드와이저 브루잉'을 상장해 98억달러를 조달할 예정이었지만 시장 여건이 좋지 않는 관계로 상장 계획을 철회했다.

이 같은 상황에 따라 투자은행(IB)업계와 외신 등은 AB인베브가 한국과 호주, 중남미 지역 자산과 자회사 매각에 나설 수 있다는 추정을 내놓고 있는 것이다.

이를 두고 오비맥주 측은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카를로스 브리토 AB인베브 회장은 최근 파이낸셜타임스(FT)와의 인터뷰에서 “호주 사업 부문을 일본의 아사히 맥주에 매각하기로 한 결정 이후로 자산을 더 매각할 필요가 없다”고 말하기도 했다.

AB인베브는 홍콩 IPO를 철회한 뒤 일본 아사히그룹홀딩스에 호주 사업 부문을 113억달러(약 13조원)에 매각했다. 다만 아직도 1000억달러가 넘는 부채로 인한 부담이 여전한 상황이다.

한편, AB인베브는 1분기에 멕시코 브라질 유럽 남아프리카공화국, 나이지리아, 콜롬비아 등 일부 지역에서 수요가 강하게 증가하면서 판매 규모가 2% 이상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5년 만에 가장 강한 증가세다. 회사는 북미시장과 아시아시장에서 고전하고 있지만, 올들어 주가가 55% 넘게 급등했다.

 

hj0308@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