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윤상현 "자체 핵무장 어렵다…美 핵잠수함 상시 배치하자"

기사등록 : 2019-07-31 10:0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윤상현 외통위원장, 당내서 나온 '핵무장론' 비판
"미국과 핵 공유 협정 맺으면 금상첨화"

[서울=뉴스핌] 이지현 기자 = 윤상현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이 당 내에서 제기되는 '자체 핵무장론'에 대해 비현실적이라고 일갈했다. 윤 위원장은 그러면서 북한의 도발 위협에 대비해 핵 미사일이 탑재된 미국의 잠수함을 한반도 인근에 상시적으로 배치하는 것을 제안했다.

윤상현 위원장은 31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한국의 자체 핵무장은 쉽지 않다"며 "일단 우리 스스로 핵확산금지조약(NPT) 체제를 훼손하기 때문에 상상할 수 없는 외교적, 경제적 고립이 불가피할 것이며 미국이 응해줄리도 만무하다"고 지적했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윤상현 국회 외통위원장이 5일 국회에서 한미 방위비분담금 특별협정(SMA) 비준동의안과 관련해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19.04.05 yooksa@newspim.com

한국의 자체 핵무장론은 앞서 자유한국당 내에서 제기됐다.

조경태 최고위원은 지난 2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우리 대통령은 전술핵 배치와 관련해 미국과 협상해야 한다"면서 "미국이 받아주지 않으면 즉각 NPT를 탈퇴하고 자강할 수 있는 핵무기 개발에 들어가야 한다"고 언급했다.

원유철 한국당 북핵외교안보특위 위원장 역시 "국민의 80%가 이제 우리도 전술핵 재배치나 자위권 차원에서 핵을 보유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그러나 윤상현 외통위원장은 "대안으로 나오는 한반도 전술핵 재배치도 한반도 비핵화라는 명분에 사로잡혀 한동안 북미협상을 해야 하는 트럼프 대통령이 들어줄리 없다"고 꼬집었다.

그는 이어 "더군다나 문재인 정부가 전술핵 재배치에 대해 전혀 의지가 없고 중국과 러시아의 강한 견제도 불가피하다"면서 "또 국내 종북좌파 세력도 이를 다같이 반대하고 일어날 것이다. 사드 배치 때보다 더하게 극렬 저항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 위원장은 그러면서 "저는 한바도 인근 영해 바깥 수역에 미국의 토마호크 등 핵 미사일이 탑재된 잠수함을 상시적으로 배치하는 것을 제안하고 싶다"면서 "이에 더해 우리가 미국과 핵 공유 협정을 맺으면 금상첨화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토마호크 핵 미사일을 탑재한 미국의 잠수함이 영해 밖에 있기 때문에 한반도 비핵화라는 명분을 퇴색시키지 않을 수 있고, 문재인 정부와 국내 종북좌파 세력들도 반대하기 쉽지 않을 것"이라면서 "중요한 것은 미국의 의지다. 미국이 한미동맹 강화를 위한 의지를 보여줄 수 있도록 우리가 맡은바 자기 역할을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jh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