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문희상 "미증유 외교·경제 위협...여야, 초당적 단일대오 형성해야"

기사등록 : 2019-08-12 16:3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12일 여야 5당대표 초월회 오찬 개최
"범국가적 민관정협의회서 한목소리 내달라"

[서울=뉴스핌] 이서영 기자 = 문희상 국회의장은 초당적 의회외교와 안보태세 확립을 위해 모두가 힘을 합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의장은 12일 여야 5당 대표와의 초월회를 주최한 자리에서 “동주공제(同舟共濟·같은 배를 타고 천을 건넘)라는 말이 필요하다”며 “미증유의 외교·안보·경제 위협이 다가오고 있는 만큼 단일대오를 형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의장은 "여야 대표들이 함께 민관정 협의회 구성에 합의해 국민들에게 많은 위안과 기대를 줬을 것"이라며 "범국가적 비상협력기구가 마련됐으니 필요한 사항은 입법 절차로 한목소리를 내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초월회는 국회 사랑재에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황교안 자유한국당, 손학규 바른미래당, 정동영 민주평화당,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참석했다.

5당 대표는 엄중한 외교 안보 상황에서 국회가 제대로 된 역할을 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히면서도 외교·안보·경제·개각에 관해서는 각기 다른 입장을 드러내기도 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문희상 국회의장과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1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사랑재에서 열린 초월회 오찬 간담회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19.08.12 leehs@newspim.com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나라 안팎으로 상황이 엄중하다는 점을 들어 국회가 제 역할을 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역설했다.

이 대표는 "지금 상황이 아주 엄중하다. 아베 정부가 수출규제를 했고 미중 무역 전쟁에 이어 경제적으로 굉장히 어려운 상황"이라며 "주가도 많이 하락했고 환율도 많이 올랐다. 이런 때일수록 국회가 역할을 잘 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밝혔다.

황교안 한국당 대표도 국회가 중심을 잘 잡아서 제대로 된 역할을 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황 대표는 “경제가 무너져가고 안보가 흔들리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나라가 국제사회에서 조롱거리가 되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며 “그런 점에서 책임감도 느끼고 특히 안보 문제는 여야가 따로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북한이 우리에게 직접적 위협을 가하고 최근에는 모욕과 조롱까지 하는 상황이 됐는데 정부가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일본 수출규제 대응도 초당적으로 협력하겠다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 그런데 정부여당이 정말로 제대로 된 대책을 내놓고 있는 것인지 안타깝다"고 꼬집었다.

그는 장관 청문회에 관해서도 언급했다. 황 대표는 “문정부 출범 이후 16차례 장관급 인사가 청문회 통과도 못한채 임명됐다”며 “민주주의 하에서 있을 수 없는 일이고, 청문회 무용론까지 나오게 된 상황. 이번만큼은 국회가 무시되는 상황 반복돼선 안된다”고 지적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문희상 국회의장이 1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사랑재에서 열린 초월회 오찬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08.12 leehs@newspim.com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외교 실종에도 정부는 제대로 된 외교 능력을 보일 의지가 없는 것 같다"며 "조국 법무장관 후보자는 정치권이 그렇게 반대하는데 왜 굳이 임명하느냐. 국론 분열, 정치권과 국민의 편 가르기다. 문재인 대통령께서 반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동영 평화당 대표는 "8·15에 정부의 '문재인 독트린(신조)'이 나와야 한다"며 "단순히 한일 경제 전쟁뿐 아니라 한일, 한미, 남북, 한중, 한러 4강의 이익이 한반도 상공에서 충돌하고 있는데 국가 이익 보전을 위한 국민적 컨센서스(합의)라는 큰 그림이 나와야 한다"고 설명했다.

정 대표는 이어 "8월 31일이 선거제 개혁 분수령이고 이를 넘기면 20대 국회는 사실상 파산"이라며 "8월 말에 정개특위에서 선거제 개혁을 하는 것에 황교안 대표도 어떻게든 참여해 함께 합의안을 만들어 의결이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여야가 합의한 만큼 신속하게 국회 경제원탁토론회를 개최할 것을 요구한다. 그 자리를 통해 첫째로 아베정권 경제침략에 대응해 실질적인 해법을 찾는 여야 5당 대표 TV 토론을 하자"고 제언했다.

심 대표는 진전 없는 정개특위 상황을 지적하며 “이럴거면 정개특위는 왜 연장했느냐, 여당도 제1소위원장 교체 요구에 끌려다닐 시간이 없으니 이해찬 대표가 숙고해달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한국당 의원들은 국회선진화법 경찰 조사에 성실히 응하도록 황교안 대표가 지휘해주길 부탁한다”고 덧붙였다.

 

jellyfis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