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문화

멕시코서 울려퍼지는 아리랑…17일 '평화를 위한 심포니' 공연

기사등록 : 2019-08-12 17:2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3.1운동 및 임시정부수립 100주년 기념
멕시코 공영방송, 1시간 특집 방송 편성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기념하는 아리랑 공연이 오는 17일 멕시코시티 멕시코 혁명 기념탑 광장 야외 특설무대에서 펼쳐진다.

MONUMENTO V4 로고 [사진=문화재청]

문화재청(청장 정재숙)은 주멕시코 한국대사관(대사 김상일), 주멕시코한국문화원(원장 송기진), 멕시코 정부와 함께 이날 오후 7시(현지시각) 멕시코시티 멕시코혁명 기념탑 광장 야외 특설무대에서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 '아리랑 공연'을 개최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공연은 '평화를 위한 심포니'를 주제로 '아리랑'(국가무형문화재 제129호)을 중심으로 한 전통 공연과 멕시코와 미국의 음악을 연주하는 무대다. 공연 장소는 멕시코 역사·문화를 상징하는 중심지 멕시코 혁명기념탑 광장의 야외특설무대다. 이날 세르히오 멕시코 연방하원 문화영화위원회 위원장과 주요 정부인사, 우리 교민 등 1만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번 공연에는 멕시코에서 활동 중인 피아노 연주자이자 작곡가 신현준, 국가무형문화재 제46호 피리정악 및 대취타 이수자이자 록펠러 재단 기금을 받은 피리연주가 가민, 멕시코 출신의 세계적인 리코더 연주가 오라시오 프랑코, 멕시코의 정상급 소프라노 클라우디아 코따, 멕시코 전통무용단 누크, 미국 재즈가수 배리 반 화이트 등 세 나라의 음악인이 출연한다.

멕시코 공연 이미지 [사진=문화재청]

무대에서는 우리의 전통 아리랑인 정선·밀양 아리랑과 본조 아리랑을 미롯해 신현준의 창작곡 '기억의 아리랑·자장가 아리랑'과 멕시코 아즈테가 문명의 정수를 담은 전통춤 등을 선보인다.

이번 공연은 멕시코 공영방송 TV 메히껜세가 1시간 특집 프로그램으로 편성했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이번 공연이 중남미 지역에 우리 국가무형문화재이자 인류무형문화유산인 '아리랑'을 알리고 지평을 넓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아리랑을 전 세계에 알리기 위해 해외와 연계해 다양한 행사를 개최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89hk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