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한일 외교차관, 16~17일 동남아서 전격 회동...외교당국 물밑조율 시동

기사등록 : 2019-08-14 11:2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조세영 1차관, 우리측 ‘1+1’안 거듭 강조
다케오 日 차관, 압류자산 현금화 중단 요구

[서울=뉴스핌] 허고운 기자 = 한국과 일본의 외교차관이 광복절 이후 동남아시아의 제3국에서 만나 양국 갈등 해소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14일 전해졌다.

외교 소식통은 이날 “조세영 외교부 1차관은 오는 16~17일께 아키바 다케오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과 만날 예정”이라며 “양국은 제3국에서 만날 예정이며 회담 의제를 조율 중”이라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이한결 기자 = 조세영 외교부 제1차관이 지난 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 외교부에서 일본 정부의 백색국가 배제 등 수출규제 및 보복조치와 관련해 나가미네 야스마사 주한 일본대사를 초치하기 위해 엘리베이터에 탑승하고 있다.  alwaysame@newspim.com

한일 외교차관은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판결과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제외 조치와 관련한 양국 갈등 상황을 집중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두 사람이 한국이나 일본이 아닌 제3국에서 만나는 것은 중립지대에서 허심탄회하게 의견을 교환하자는 취지로 보인다.

한일 외교차관회담은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광복절 경축사를 발표한 직후 열리는 만큼, 한국 측의 메시지 강도에도 영향을 받을 전망이다.

문 대통령도 최근 일본의 경제보복에 감정적으로 대응해선 안된다고 강조한 점을 고려하면 이번 외교차관회담은 확전보다는 해법에 초점이 맞춰질 가능성이 높다.

조 차관은 주일대사관 공사참사관, 대통령 일본어 통역, 외교부 동북아국장 등을 역임한 외교부 내 대표적인 일본통이다.

그는 지난 6월 한국 정부가 제안한 ‘한일 기업 출연금으로 강제징용 피해자에게 위자료를 지급하자’는 이른바 ‘1+1’안을 거듭 설명할 것으로 예상된다.

일본 측은 한국이 국제법 위반 사항을 시정해야 한다는 기존 입장을 고수하며 강제징용 배상 판결을 받은 일본 기업의 압류자산을 현금화하는 절차를 중단할 것을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

양국은 내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리는 한중일 외교장관회담을 계기로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고노 다로 외무상 간 양자회담을 개최하는 방안도 조율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heogo@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