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독립운동가 후손 與 의원들 "한일전, 신친일파 논리 박살내야 승리"

기사등록 : 2019-08-14 11:0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민주당 의원들, 14일 국회서 기자회견 개최
“대한독립 정신으로 日 경제침략 이겨내자”

[서울=뉴스핌] 김현우 기자 = 독립운동가 후손인 권칠승·박찬대·설훈·송옥주·우원식·이용득·이종걸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제74주년 광복절을 앞두고 일본의 무역 보복을 극복하고 ‘신친일파’를 청산하자고 말했다.

이들은 14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 아베 정권의 경제 보복은 한반도 질서를 위협하고 대한민국 경제의 발목을 노리며 일본의 군국주의 재무장을 위한 새로운 침략전”이라며 “100년 전 만행이 다시 재현되는 것을 막기 위해 국민과 함께 당당히 싸워 이겨내겠다”고 말했다.

이들은 이어 “일본 제국주의의 이념, 가치관을 답습하는 신친일파도 우리가 극복해야할 과제”라며 “정치, 경제, 언론 친일 기득권 세력들은 일본의 부당한 경제침략의 책임을 문재인 정부에게 돌리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백인혁 인턴기자 = 이종걸 더불어민주당 의원. dlsgur9757@newspim.com

이들은 그러면서 “친일 지식인들은 일제 만행의 역사적 사실을 부정하고, 왜곡하며 식민지배를 정당화하고 있다”며 “부당한 일본에게 맞서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라며 국민을 어린애 취급하는데 100년 간 멈춰 있는 신친일파야말로 미숙한 세력임을 국민은 이미 다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설훈 의원은 “신친일파 논리를 박살내는 국민적 단합이 있어야만 한일 경제전에서 이긴다는 것을 국민께 알리기 위해 이날 모임을 만들었다”며 “내부 반대자가 있거나 뒤에서 총질하는 사람이 있으면 진다”고 강조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권칠승 의원은 황보선 선생의 외손이다. 황보선 선생은 대구고등보통학교 재학중 구화회 조직, 적우동맹 등 학생독립운동을 하다 옥고를 치렀다.

박찬대 의원과 이용득 의원은 석주 이상룡 선생의 방계 후손이다. 이상룡 선생은 부민단·서로군정서·신흥무관학교 설립에 참여한 독립운동가로 1925년 상해 임시정부 국무령을 역임한 바 있다.

설훈 의원은 설철수 선생의 아들이다. 설철수 선생은 1934년 경남 창녕군에서 소학교 교사로 일하던 중 학생들에게 독립사상을 심었다는 이유로 옥고를 치렀다.

송옥주 의원은 차병혁 선생의 외증손이다. 차병혁 선생은 3.1만세운동 이후 경기도 화성 장안면과 우정면에서 만세운동을 지휘한 인물이다. 국가보훈처에 따르면 당시 만세운동에 참여한 인원은 2000여명이 넘었다. 

우원식 의원은 김한 선생의 외손이다. 김한 선생은 광복단 단원으로 활동하다 1922년 의열단원으로 1922년 사이코 마코토 당시 조선총독 암살을 계획하다 일본 순사에게 피체됐다.

이종걸 의원은 우당 이회영 선생의 손자다. 이회영 선생은 신민회·헤이그밀사·신흥무관학교·고종의 국외망명·의열단 등 독립운동 전반에 관여했다. 특히 신흥무관학교 졸업생들은 홍범도·김좌진 등이 주도한 무장 독립운동에 참여해왔다.

 

withu@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