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추가 관세 전면 철회하라” 美 양보에 中 으름장

기사등록 : 2019-08-15 04:2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욕=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 중국이 3000억달러 물량의 수입품에 대한 미국의 추가 관세를 전면 철회할 것을 요구했다.

트럼프 행정부가 휴대폰과 노트북을 포함해 일부 품목에 대한 추가 관세 시행을 12월15일까지 연기하기로 결정한 데 이어 나온 반응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사진=블룸버그]

미국이 지난 6월 말 일본 오사카 정상회담에서 합의한 내용을 이행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와 별도로 미국 상무부는 관세 일부 연기에 대해 중국 측이 어떤 양보의 움직임도 없다고 발표, 협상 진전에 대한 기대를 꺾어 놓았다.

14일(현지시각) 중국 관영 영자지 글로벌 타임스의 후 시진 편집자는 트윗을 통해 “중국은 미국에 추가 관세를 전면 철회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그는 “6월 말 양국 정상을 추가 관세를 보류한다는 데 합의를 이뤘다”며 “양측 모두 약속을 이행해야 한다는 것이 중국 정부의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이른바 오사카 담판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만나 3000억달러 물량의 수입품에 대한 추가 관세를 보류하기로 했다.

하지만 그는 정상회담 이후 중국이 미국산 농산물을 수입하지 않는다며 수 차례 불만을 제기한 끝에 9월1일부터 10%의 추가 관세를 시행한다고 밝혔고, 전날 미 무역대표부(USTR)가 일부 품목에 대한 관세를 12월15일까지 연기한다고 발표했다.

이번 결정은 크리스마스 쇼핑 시즌을 앞두고 관세로 인한 충격을 일정 부분 상쇄하려는 움직임으로 풀이된다.

아울러 미국의 양보에 중국이 협상 진전의 의지를 보일 것이라는 기대가 번졌지만 중국 측의 반응은 예상 밖이라는 지적이다.

이와 별도로 윌버 로스 미 상무장관은 CNBC와 인터뷰에서 “전날 관세 일부 연기에 대해 중국 측이 어떤 형태의 양보 움직임도 취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피터 나바로 백악관 무역제조업정책국장은 폭스뉴스와 인터뷰에서 “일부 품목에 대한 추가 관세 시행을 연기한 것은 미국 기업들의 충격을 제한하기 위한 결정”이라며 “미국 경제에 흠집을 내는 정책을 지양하겠다는 의미일 뿐 이를 통해 중국의 양보를 얻어 내겠다는 생각은 전적으로 잘못된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그는 중국과 무역 협상 진전에 대해 조심스러운 의견을 내놓았다. 양국의 협상 타결은 시간이 걸리는 일이며, 모두 인내심을 가져야 한다는 주장이다.

한편 6월 오사카 담판에 앞서 중국 측은 협상 타결을 이루려면 지난해부터 시행한 2500억달러 물량의 수입품에 대한 25%의 관세를 전면 철회해야 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주요 쟁점에 대한 이견이 좁혀지지 않는 데다 홍콩 시위를 둘러싼 신경전까지 가세, 9월 워싱턴에서 예정된 협상이 추진되더라도 커다란 결과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higrac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