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하태경 “문대통령, 친일파 딱지 붙이는 조국부터 교체해야”

기사등록 : 2019-08-15 17: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문대통령 광복절 경축사 비판하며 조국‧강경화 교체 요구
하태경, 연일 조국 공세…“사노맹 경제민주화 포장은 위선”
“과거 반성하면 문제 없으나 국민 기만은 중대 결격 사유”

[서울=뉴스핌] 김규희 기자 =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이 15일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를 만들기 위해서는 우리 내부부터 단합해야 한다”며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와 강경화 외교부 장관 교체를 주장했다.

하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권력 중심에서 조국처럼 극우, 친일파 딱지 붙이며 국민을 둘로 가르고 강경화처럼 지소미아 파기하자며 한미동맹 흔드는 사람들부터 교체해야 한다”고 말했다.

운동권 출신인 하 의원은 연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다.

하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사노맹(남한사회주의노동자동맹)이 대한민국 전복이 아니라 경제민주화를 추구했다는 건 국민 기만이자 위선”이라고 했다.

이는 조 후보자가 지난 14일 “독재 정권에 맞서고 경제민주화를 추구했던 저의 1991년 활동이 2019년에 소환됐다”고 언급한 것에 일침을 가한 것이다.

하 의원은 서울대 물리학과 86학번이다. 그는 NL(민족해방)계 학생 운동을 주도하면서 조국통일위원회와 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 간부로 활동한 바 있다.

하 의원은 “조 후보자가 자신이 참여했던 사노맹과 참여연대 활동 시기를 착각했나 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그러나 발언 전체를 보고는 그것이 착각이 아니라 의도된 것임을 알게 됐다”고 말했다.

하 의원은 이어 “당시 많은 운동권이 사회주의를 추구했다. 특히 사노맹은 그 중에서도 급진 과격했던 그룹에 속했다”며 “집회 현장에 뿌려졌던 급진적 계급투쟁과 사회주의를 강조한 유인물은 학생운동권 사이에서도 외면 받았다”고 설명했다.

하 의원은 “1989년 11월 사노맹 출범선언문에는 ‘40여년 동안 허공을 떠돌던 붉은 악령, 혁명적 사회주의자들이 마침내 남한 땅에 출현하였다’, ‘이제 전 자본가 계급을 향해 정면으로 계급전쟁을 선포한다’는 내용이 들어가 스스로 사회주의자임을 자처했다”며 “대한민국 헌법을 부정하고 국가를 전복하려는 반대한민국 활동을 한 것”이라고 전했다.

하 의원은 그러면서 “저 역시도 그랬지만 20대 뜨거운 심장을 가졌던 시기 세상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 잘못된 길을 갈 수도 있다. 이것이 정치인이나 공직자의 결격사유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며 "인정하고 반성하고 새로운 길을 간다면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그러나 과거 자신의 활동을 대한민국 전복이 아니라 경제민주화 활동으로 포장하는 건 국민과 자기 자신에 대한 기만행위다. 공직자에게 위선은 중대한 결격사유”라고 강조했다. 

q2ki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