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조국 논란 확산되자 與 내부 기류 변화…의총서 갑론을박

기사등록 : 2019-08-21 19:0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민주당, 21일 오후 의원총회 열고 조국 청문회 대응방안 논의

[서울=뉴스핌] 조재완 기자 =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둘러싼 의혹이 잇따라 제기되면서 집권 여당 내부에서도 기류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21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조 후보자에 대한 ‘철통 엄호’를 당부했다. 다만 조 후보자를 향한 정서적 반감이 확대되는 데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다고 당 관계자들은 전했다. 

정춘숙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조 후보자 논란에 “일부 공감한다”고 말했다. 

그는 “국민 정서에 반하는 부분이 있으나 사실관계에 특혜가 있었던 것은 아니다”라며 “전체적으로 조금 더 체계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사법개혁 등을 완수할 수 있다는 논의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또 후보자 논란에 대해 “정확히 제대로 대응하자는 의견이 더 많았다”고도 전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08.21 leehs@newspim.com

박용진 의원은 회의 직후 기자들을 만나 조 후보자 논란과 관련, “(본인이) 그 부분에 대해 정말 진솔하고 분명하게 입장을 말하는 것이 맞다. 대부분의 의원들이 비슷한 생각일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국민들의 실망이 있을 것이라고 본다. 그런 면에서 (조 후보자가) 솔직하게 설명하고 해명하면서 마음을 얻기 위한 노력이 있어야 한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또 “조 후보자 본인은 정치적 근육이 적다고 했다. 그러나 이미 정치의 영역에 들어와 있고, 링 위에 올라와 있다. 링 위에서 싸우는 것은 본인의 역할”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박 의원은 이날 오전 한 라디오 방송에서도 “여론이 심각하다. 조 후보자의 적극적인 해명이 필요하다”고 여러차례 강조했다. 그는 “문재인 후보를 지지했고 민주당을 지지하는 층이 지금 이 문제에 더 적극적으로 문제 제기하고 비판을 하고 있어 국민들이 납득하지 못하는 해명을 내놓는다”면서 “이렇게 되면 최악의 상황으로 갈 수밖에 없다. 결단이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경고했다. 

 

chojw@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