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GAM

[청와대통신] "내가 홍보모델"...문대통령, 현대차에 힘 싣는 이유는

기사등록 : 2019-08-28 15:5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문 대통령, 올들어 현대차 일정 많아...일자리·파급효과 기대
임기 중 4번 수소차 탑승..."내가 홍보모델" 직접 언급 화제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7일에 이어 28일도 현대자동차그룹이 주관하는 행사에 참석해 화제다. 통상 대통령은 특정 기업의 행사에 이틀 연속 참석하지 않는다. 하지만 최근 들어 문 대통령이 유독 현대차 관련 행사에 많이 참석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는 것.

문 대통령은 28일 해외 공장 운영을 중단하고 국내로 복귀한 대기업의 첫 사례인 현대모비스 친환경차 부품 공장 기공식에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울산 이화공단서 열린 현대모비스 친환경차 부품공장 기공식에서 "우리 경제의 활력을 살리고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 수 있어 매우 반가운 소식"이라고 현대모비스를 자랑스러운 업체라고 소개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울산 현대모비스 친환경차 부품공장 기공식에 참석, 축사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 대통령은 현대모비스를 치켜세우면서 "제조업 해외투자액의 10%만 국내로 돌려도 연간 약 2조원의 투자와 많은 일자리가 생긴다"고 언급, 다른 대기업들의 국내 투자도 요청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전날에 이어 이틀 연속 현대 관련 일정을 진행했다. 앞서 전날인 27일 현대자동차가 개발한 수소차인 넥쏘를 대통령 전용차로 도입하고 청와대 내 집무실에서 본관까지 직접 탑승하는 행사를 가졌다.

이번 만이 아니라 문 대통령은 임기 동안 수소차 등 현대자동차 그룹 관련 일정을 유달리 많이 진행해왔다.

문 대통령은 취임 이후 수소차를 총 4차례 탑승하며 깊은 관심을 보였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10월 유럽 순방 당시 프랑스 파리에서 '넥쏘'를 직접 시승하며 "요즘 현대차, 특히 수소차 부분은 내가 아주 홍보모델이 된 것 같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 스스로 현대차 행사에 자주 찾아가고 있음을 인지하고 있다는 의미다.

지난해 2월에는 넥쏘 차량에 자율주행기술이 접목된 차를 직접 시승했고, 지난 6월에도 경남 창원시에서 열린 수소버스 제막식을 방문한 바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7일 대통령 전용차량으로 도입된 현대 수소차 넥쏘에 탑승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 대통령은 수소경제와 광주형 일자리 등의 현대차그룹 일정에도 빠짐없이 참여했다. 2017년 12월 중국 중경시에 위치한 현대자동차 제5공장을 방문, "현대자동차는 대한민국을 자동차 강국으로 만들고 제조강국으로 만든 일등공신"이라고 자랑스러워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1월에는 전국경제투어의 네번째 일정으로 울산을 방문, 수소경제와 미래에너지 분야를 울산의 미래산업으로 지정하면서 현대자동차 부스를 참관했다.

또 지난 1월 30일 광주형 일자리 현대차 투자협약식에 참석해 "광주 산업단지에 10만대 규모의 완성차 생산공장이 들어서기만 해도 1만2000여개의 새로운 일자리가 생긴다"며 "산업구조의 빠른 변화 속에서 노사와 지역이 어떻게 상생할 수 있을지 보여주는 모범사례가 될 것"이라고 축하했다.

문 대통령이 현대차그룹 행사에서 언급한 발언을 보면 "일등공신", "모범사례". "우리 경제의 활력을 살리는 기업" 등의 칭찬이 주를 이룬다. 그만큼 현대차그룹이 적극적으로 기술 개발과 일자리 창출에 나섰고 문 대통령이 이를 높이 평가하고 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청와대 관계자는 "자동차는 한국을 대표하는 제조업으로 부품과 서비스 등 산업 전반에 걸친 파급 효과가 매우 크다"며 "미중 무역분쟁과 일본의 수출 규제 등 대내외적 어려움이 가중되는 상황에서 일자리 집약형 산업을 키우는 현대자동차가 갖는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과하지 않다. 문 대통령이 현대차에 고마워하는 부분이 많다"고 전했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