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한화 거수기 논란 조성욱 "사외이사 당시 내부통제강화방안 의결"

기사등록 : 2019-09-02 11:4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한화 사외이사 활동 시절 거수기?
활동당시 준법경영강화 지속 요구
"제가 주장한 내부통제강화 의결"
사외이사 5개월만에 안식년 지적
"미국가서도 정기이사회 참석했다"
형부회사겸직…"자본금 3억 영세"
에코젠과 한화 간 거래 의혹 "없다"

[세종=뉴스핌] 이규하·최온정 기자 = “(한화 사외이사 활동 시절) 충분하진 않지만 사외이사 활동하면서 준법경영강화 지속 요구했다. 제가 주장한 내부통제강화방안이 이사회에서 의결됐다.”

조성욱(55)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는 2일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를 통해 ‘한화 사외이사 거수기 논란’과 관련해 이 같이 밝혔다.

조성욱 후보자는 지난 2010년 3월~2013년 4월 한화의 사외이사 재직 당시, 이사회에 참석해 단 한 차례의 반대표를 던지지 않은 ‘거수기’ 논란이 거듭돼 왔다. 한화 사외이사 기간 총 45차례 중 34회만 참석하는 등 재임기간 출석률도 75.6%에 그친다는 지적도 받아왔다.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 [뉴스핌 DB]

조 후보자는 한화 사외이사를 맡은 배경과 관련해 “이전에 한화 사외이사는 정부 고위관리나 전직 임원이 했었다. 당시 한화는 대외적으로 기업지배구조 개선을 이유로 기업지배구조 전문가로서 독립적 사외이사로 영입했다”고 말했다.

한화 사외이사 거수기 논란과 관련해서는 “충분하진 않지만 사외이사 활동하면서 준법경영강화 지속 요구했다. 제가 주장한 내부통제강화방안이 이사회에서 의결됐다”며 “사외이사 포함 이사진은 상장된 안건을 표결만 하는 것이 아니다. 준법경영과 경영혁신을 지속적으로 요구했고 이 요구가 안건으로 만들어져 2012년 이사회를 통과했다”고 강조했다.

사외이사 되고 5개월만에 안식년(2010~2011년 서울대 안식년으로 해외 체류 중)을 갔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사외이사 선임 이전 미국으로 떠날 예정이었다. 사외이사 승인한 것은 실제 미국에 갔을 때 정기이사회 참석할 생각이었고 실제 참석했다”고 답했다.

한국개발연구원(KDI) 근무 시절부터 형부 회사의 감사(2000년 9월~2012년 12월31일)를 맡은 것과 관련해서는 “KDI 근무 시절부터 형부 회사의 감사를 맡았는데, 무보수 감사는 KDI의 겸직신고 대상이 아니었다”며 “서울대 교수로 임용되면서는 겸직을 신고했어야 했는데 송구하다”고 밝혔다.

형부 회사인 에코젠과 한화의 거래관계를 의심하는 질문에는 “2000년부터 2013년 거래관계가 전혀 없었다”며 “에코젠과 거래관계가 없었다는 사실을 제출할 수 있도록 한화에 부탁하겠다. 한화의 거래관계가 많으니까 찾는 데 시간이 많이 걸려서 자료 제출에 어려움이 있었던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한편 전속고발권 폐지와 관련해서는 “공정거래법 전부개정안에는 전속고발권 폐지 중에 경성 카르텔에 한해서만 폐지를 요구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전속고발권을 전면 폐지하는 것에 대해선 소송 남발 등 우려가 있어 사회적 폐해가 큰 입찰 담합에 한해 전속고발권을 폐지하는 안을 올린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jud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