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경제

靑 "아세안 외교 가장 큰 성과는 신남방정책 적극 지지 확인"

기사등록 : 2019-09-05 16:0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아세안 10개국 순방 완료로 신남방 외교, 4강 수준 기반 마련"

[비엔티안=뉴스핌] 채송무 기자 = 청와대가 문재인 대통령의 아세안 외교의 가장 큰 성과로 "우리 신남방정책에 대한 적극적인 지지를 견인하고 협력의지를 확인했다는 점"이라고 밝혔다.

주형철 청와대 경제보좌관 겸 신남방정책특위 위원장은 5일 라오스 현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순방을 통해 신남방정책의 안정적 추진 기반을 마련하고 아세안 10개국에게 우리의 진정성과 협력 의지를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아세안 3국 순방 중 아웅산 수치 미얀마 국가고문과 정상회담을 진행했다.  [사진=청와대페이스북]

주 보좌관은 "아세안 국가들도 미래를 향해 함께 나아갈 수 있는 협력 파트너로서 우리를 신뢰하고 장기 비전과 실질 협력 성과를 내기 위한 높은 기대와 요구를 보여줬다"고 말했다.

주 보좌관은 특히 "아세안 10개국 순방 완료를 통해 신남방 외교를 4강 수준으로 올리기 위한 확고한 기반을 마련했다"며 "앞으로 상호 호혜적·미래 지향적 협력 분야를 발굴하고 신남방정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함으로써 우리와 신남방 국가들이 기대하는 큰 성과를 빠르게 만들어 가겠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한 기반으로는 오는 11월 25~27일에 부산에서 개최될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를 들었다. 그는 이 두 정상회의를 들며 "한·아세안 관계를 획기적으로 발전시키는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역설했다.

[서울=뉴스핌] 문재인 대통령이 아세안 3개국을 순방 중이다. [사진=청와대페이스북] 2019.09.03 photo@newspim.com

태국 순방, 비즈니스 포럼 통해 55개 기업이 1500만 달러 계약 체결

정부는 이를 바탕으로 이번 태국·미얀마·라오스 순방에서 기업 애로 해소와 국가 순방시 비즈니스 포럼 및 상담회 등을 통한 성과를 거뒀다고 했다.

그는 특히 이번 순방의 첫 번째 국가였던 태국 비즈니스 포럼에서는 55개 국내 기업들이 참여해 434건 상담 및 1500만 달러 계약 체결이 예상될 정도로 성과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또, 현대자동차의 베트남 CKD(Complete Knock Down) 공장 증설이 진행 중이고, 전통적인 인프라 분야에서도 우리의 우수한 기술력과 개발경험 등의 공유, 경제협력 산업단지 조성, 스마트 시티 시범사업 타당성 조사 등에 대한 협력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베트남, 브루나이 등과는 에너지 분야에서의 협력이 진행되고 있다고 했다. 그는 말레이시아와의 신재생에너지 융복합 실증사업과 금년 6월 삼성물산이 2억 달러 규모의 베트남 최초 LNG 수입 기지인 티바이 LNG터미널을 수주했다고 했다.

그는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해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베트남, 태국 등과 ICT, 핀테크, 바이오 및 전기차 등 첨단산업 협력도 강화하고 있다"며 "금번 태국 순방에서는 한·태가 공동개발한 전기버스, e-뚝뚝 등을 한·태 정상들이 공동 시승함으로써 우리 기업의 현지 진출을 지원했다"고 강조했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