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與 “文대통령 ‘고뇌 찬’ 결단…조국, 검찰·사법개혁 충직히 임할 것”

기사등록 : 2019-09-09 11:5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청와대, 9일 오전 조국 비롯한 장관급 후보자 6명 임명 재가

[서울=뉴스핌] 조재완 기자 =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9일 청와대의 조국 법무부장관 임명 소식에 “검찰 개혁·사법 개혁을 하라는 국민 명령에 충직하게 임할 것”이라며 반겼다. 

이 원내대표는 청와대 발표 직후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이 고뇌에 찬 결단을 했다”며 “조 후보자가 장관이 되면 검찰 개혁·사법 개혁을 하라는 국민 명령에 충직하게 임하게 되리라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9.09.09 kilroy023@newspim.com

야권이 조 후보자 임명 강행에 반대해 ‘총력 투쟁’을 예고한 데 대해선 “국민의 목소리가 독단적으로 해석할 수 없는 문제이긴 하나 우리는 청문회 과정에서 진실과 거짓의 충돌이 있었고, 진실의 가치가 진군하기 시작했다고 말씀드렸다”며 “국회는 국회 나름대로 국민의 명령을 받들어서 국회의 일정을 진행해 나가야 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그러면서 야당이 거론하는 ‘장관 해임건의안 제출’ ‘국정조사’ ‘특검’ 등 전방위적 투쟁에 대해 “받아들일 수 없는 이야기 아니냐”며 “야당의 공식적인 얘기를 들은 바 없다. 그런 이야기는 안 나오길 바란다”고 했다. 

이 원내대표는 검찰 수사와 관련해선 “수사는 수사대로 하고, (조 장관이) 검찰개혁, 법무행정의 탈검찰 등은 이것대로 책임있게 임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청문회 과정에서 “후보자 스스로가 자신과 자신 가족과 관련된 수사에 일체 관여하지 않겠다 했으니, 수사는 나름대로 엄정하고 객관적으로 진행될 수 있을 것”이라고 봤다. 

청와대는 이날 오전 신입 법무부 장관으로 조 후보자를 임명했다고 밝혔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장관 및 장관급 후보자 6명 대한 임명을 재가했다고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조 장관을 비롯해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 은성수 금융위원회 위원장, 조성욱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 한상혁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이 이날 임명됐다. 

원내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는 같은 시각 20대 정기국회 일정 등을 협의하다 조 후보자 임명 소식에 논의를 중단했다.

chojw@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