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종합] 문대통령, 오후 2시 조국 임명장 수여 때 입장 발표

기사등록 : 2019-09-09 12:0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문대통령, 조국 등 장관급 후보자 6명 임명 재가
靑, 임명 배경에 말 아껴..."대통령 말씀 있을 것"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9일 조국 법무부장관 등 6명의 장관 및 장관급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재가한 가운데, 이날 오후 2시 임명장 수여식에서 이에 대한 입장을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오전 6명의 장관 및 장관급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재가했다"고 발표했다. 고 대변인에 따르면 8.9개각 대상자인 장관 및 장관급 후보자들은 이날 0시부터 소급해 임기가 시작됐다.

[서울=뉴스핌] 문재인 대통령. [사진=청와대] photo@newspim.com

문 대통령이 임명한 장관 및 장관급 후보자는 조 장관을 비롯해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 한상혁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조성욱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 은성수 금융위원회 위원장 등이다. 이들 6명은 여야 갈등으로 인사청문보고서가 채택되지 않았다. 

문 대통령이 조 장관을 비롯해 6명의 장관급 인사를 임명 강행하면서 현 정부 들어 국회 인사청문보고서 채택 없이 임명된 장관급 인사는 모두 22명으로 늘어났다. 이명박 정부 당시 17명보다 5명  더 많아진 셈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2시 6명의 장관들에게 임명장을 수여할 예정이다. 특히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직접 야당의 반대와 검찰의 부인 기소 속에서도 조 장관을 임명하게 된 배경을 설명할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는 일단 조 장관의 임명 배경에 대해 말을 아꼈다. 청와대 민정수석실에서 조 장관의 각종 의혹에 대한 법리 검토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문 대통령의 임명 강행이 그 결과인 것인지를 묻는 기자의 질문에 청와대 관계자는 "배경이 궁금하겠지만, 대통령의 말씀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말을 더하지는 않겠다"고 신중하게 답했다.

한편 이날 임명장 수여식에서는 조 후보자를 고려해서인지 통상 참석하던 배우자들이 참석하지 않아 주목된다. 청와대 관계자는 "조 장관의 부인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 뿐 아니라 다른 장관들의 배우자들도 모두 참석하지 않는다"고 전했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