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사회

검찰, ‘조국 의혹’ 수사 공통분모는 아내 정경심 교수…전방위 압박 계속

기사등록 : 2019-09-11 05: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수사는 원칙대로”…정 교수 소환시기 저울질
정 교수, 표창장 위조·사모펀드 투자·허위 부동산 매매 등 의혹

[서울=뉴스핌] 이보람 기자 = 검찰이 조국(54) 법무부 장관 관련 의혹을 전방위 수사하는 가운데 아내 정경심(57) 동양대 교수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여가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에 검찰의 정 교수 소환조사 시점에 대한 법조계 안팎의 관심이 쏠린다.

윤석열 검찰총장(좌)과 조국 법무부장관(우) [사진=뉴스핌DB]

11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고형곤 부장검사)는 전날 조 장관 동생인 조권 씨 전처 조모 씨의 부산 해운대구 자택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조 씨는 조권 씨와 2005년 결혼했다 조권 씨가 웅동학원을 상대로 공사대금 청구 소송을 벌이던 도중 이혼하고 조권 씨와 이 공사대금에 대한 채권양도계약을 맺었다. 웅동학원은 조 장관 형제의 아버지가 이사장으로 있던 사학재단이다.

그러나 이혼 후에도 조 장관의 아내 정경심 교수와 부동산 계약을 체결한 사실 등이 알려지면서 재단 자산을 빼돌리기 위한 ‘위장이혼’과 ‘허위 부동산 매매’ 등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검찰은 조 장관 일가가 투자한 사모펀드 관련 수사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조 씨 자택 압수수색이 이뤄지던 시간 최모 웰스씨앤티 대표의 서울 노원구 자택에 대한 압수수색도 진행됐다.

웰스씨앤티는 조 장관 일가가 투자한 사모펀드 ‘블루코어밸류업1호’를 통해 운용사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로부터 투자를 유치한 가로등 점멸기 제조업체다.

또 검찰은 조 장관이 임명된 9일에는 이상훈 코링크PE 대표에 대해 특정경제가중처벌법상 횡령 및 배임, 자본시장법 위반, 증거인멸교사 등 혐의로, 최 대표는 특경법상 횡령 혐의로 각각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두 의혹에 공통적으로 등장하는 사람이 있다. 아내 정경심 교수다. 이에 조 장관 임명 후에도 검찰의 계속 되는 수사 역시 정 교수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여가기 위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정 교수는 조 장관 동생 조권 씨 전처 조 씨와 부동산 계약을 맺으면서 고위 공직자 다주택 소유 신고를 피하기 위해 자신이 소유한 부산 소재 아파트 2채에 대해 전처와 허위 매매를 했다는 의혹을 받는다. 부동산 실명제 위반 등 혐의가 적용될 수 있다.

또 두 자녀와 함께 블루코어펀드에 10억5000만 원을 투자했다. 정 교수의 남동생과 그의 자녀들도 3억 5000만 원을 투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자금이 대부분 웰스씨앤티로 흘러들어가면서 정 교수가 사실상 이들 회사에 직접투자를 했다는 의혹이 계속 불거지고 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9.09.02 leehs@newspim.com

특히 검찰이 코링크PE의 실소유주로 의심받는 조 장관의 5촌 조카 조범동 씨가 최 대표와 전화통화로 말을 맞추려는 정황이 담긴 녹취록을 확보하고 코링크PE가 또다른 사모펀드를 통해 투자한 더블유에프엠(WFM)의 자문위원으로 7개월 간 활동했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논란은 가라앉지 않고 있다. 조 장관과 정 교수가 줄곧 사모펀드 투자와 관련한 구체적 내용을 알지 못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기 때문이다. 

당초 검찰이 정 교수를 불가피하게 소환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을 내비치자 법조계 안팎에선 그를 우선 소환할 것으로 내다봤다. 그러나 이미 관련 의혹이 이 처럼 계속 확산되는 상황에서 우선 광범위한 수사를 통해 증거를 확보한 뒤 마지막으로 정 교수를 부를 가능성에 점차 무게가 실리고 있다.  

앞서 검찰은 양승태 전 대법원장 등 사법행정권 남용 의혹 수사 당시에도 관련자 줄소환과 수 차례에 걸친 압수수색을 통해 사건의 최 정점인 양 전 대법원장 관련 혐의를 모두 수사하고 최종적으로 양 전 대법원장을 불러 사실관계를 확인한 바 있다.

다만 이미 정 교수가 동양대 총장 명의의 표창장을 위조했다는 사문서 위조 혐의로 기소된 상황에서 소환 시점을 수사 말미로 미룰 수만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조 장관 취임과는 상관없이 수사를 이어나간다는 방침을 세우고 추석 연휴에도 관련자 소환 등이 이어가는 검찰이 정 교수 역시 조만간 소환 통보를 받을 가능성이 제기된다. 검찰 역시 정 교수 소환 시점을 저울질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조 후보자 측은 사모펀드 투자를 통해 사실상 직접 투자를 했다는 의혹은 물론 위장이혼이나 위장 부동산 매매 계약 등 관련 의혹 대부분을 부인하고 있다.  조 장관은 취임 당일 첫 법무부 간부 회의에서 “자신과 관련된 수사는 보고받거나 지휘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brlee19@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