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사회

‘조국 사모펀드’ 투자사 대표, 조국과 관계 부인

기사등록 : 2019-09-11 16:0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중앙지법, 11일 사모펀드 운용사·투자사 대표 구속심사
투자사 최 대표, “조국 5촌 조카 들어오면 다 밝혀질 것”

[서울=뉴스핌] 장현석 기자 = 조국 법무부 장관 일가의 사모펀드 투자 의혹과 관련해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마친 투자사 대표 측이 조 장관과의 관계를 부인했다.

서울중앙지법 명재권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11일 오전 10시30분부터 사모펀드 운영사인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의 이 모  대표와 투자사인 가로등 점멸기 제조업체 웰스씨앤티의 최 모 대표에 대한 영장실질심사를 진행했다.

이들에 대한 영장심사는 오후 2시쯤 모두 종료돼 약 3시간30분 정도 진행됐다.

[서울=뉴스핌] 백인혁 기자 = 조국 법무부 장관 가족이 집중 투자한 사모펀드 운용사 업체 웰스씨앤티 대표 최모씨가 11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2019.09.11 dlsgur9757@newspim.com

최 대표는 이날 영장심사에서 조 장관을 단 한 번도 본 적이 없다며 관계를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최 대표 측 변호인은 영장심사를 마친 뒤 “조 장관과는 정말 아무 관계가 없고 오히려 박근혜·이명박 정권 당시 매출이 더 많았다”며 “2016년에 (매출이) 떨어졌다가 2017년, 2018년 조금 회복하는 그런 상황에서 몇 푼 안 되는 거에 누가 영향력을 행사하려고 하겠냐”고 반문했다.

조 장관의 부인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와의 관계에 대해서도 “이 사건이 터지고 나서야 처음 이름을 들었다고 법정에서 진술했다”며 “(조 장관의 5촌 조카) 조범동 씨가 들어오면 다 밝혀질 것이다. 최 씨는 억울하다는 입장이다”라고 전했다.

또 최 대표는 10억원대 회삿돈을 빼돌린 혐의에 대해 사실관계는 인정하면서도 횡령은 아니라는 취지의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변호인은 “이사회 결의를 거치지 않아 절차상 위배가 있긴 하지만 이사들이 100% 동의한 상황이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조범동 씨 측이 23억8000만원을 투자한 후 재투자하면 특허 출원할 때 최 대표 이름으로 하기로 했고, 특허료를 받으면 단기 대금을 갚아주겠다고 했다”며 “그 이행 조건으로 10억3000만원을 돌려준 것일 뿐이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 대표 측은 구속심사 종료 후 ‘오늘 어떤 취지로 소명했나’, ‘사실관계에 대해서 인정했나’ 등 질문에 “지금 수사가 진행 중인 상황이라 말씀드리기 곤란하다”며 “잘못한 부분에 대해선 책임을 통감하고 반성한다는 취지로 진술했다”고 답했다.

[서울=뉴스핌] 백인혁 기자 = 조국 법무부 장관 가족이 집중 투자한 사모펀드 운용사 업체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 대표 이모씨(가운데)가 11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2019.09.11 dlsgur9757@newspim.com

앞서 지난 9일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고형곤 부장검사)는 자본시장법 위반,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배임, 증거인멸교사 등 혐의로 이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최 대표는 특정경제가중처벌법상 횡령 혐의로 영장이 청구됐다.

이 대표는 코링크PE가 운용하는 사모펀드 '블루코어밸류업 1호'에 조 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와 두 자녀로부터 10억5000만원을 투자 받아놓고 금융당국에는 약정 금액인 74억5500만원을 납입받은 것처럼 허위 신고한 혐의를 받는다.

이 대표는 코링크PE뿐만 아니라 사모펀드 ‘한국배터리원천기술밸류업1호(배터리1호)’를 통해 2차 전지업체 WFM을 인수하는 과정에 회삿돈 수십억 원을 빼돌린 혐의도 받는다.

검찰은 또 지난달 27일 코링크PE가 투자한 가로등 점멸기 생산업체 웰스씨앤티와 WFM을 압수수색하는 과정에서 관련 자료가 폐기된 정황을 확인, 이 대표가 이를 지시했다고 보고 증거인멸교사 혐의를 적용했다.

최 대표는 회삿돈 10억여원을 횡령한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됐다. 웰스씨앤티는 조 장관 일가의 가족 펀드 의혹을 받는 블루코어밸류업 1호가 13억여원을 투자한 업체로, 투자 이후 지자체 사업 수주가 급증한 것을 두고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이었던 조 장관이 개입한 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 상태다.

한편 조 장관의 조카 조범동 씨는 관련 의혹 제기가 계속되자 8월경 최 대표에게 전화해 “자금 흐름을 다르게 말하지 않으면 낙마할 수 있다”, “전부 다 이해 충돌이 된다. 빼도 박도 못 한다” 등 회유성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 대표는 이 같은 통화 내용이 담긴 녹취록을 검찰에 제출한 상태다.

kintakunte87@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