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증권·금융

카드업계, 주니어급 직원 소통 강화...젊은 아이디어 발굴 '총력'

기사등록 : 2019-09-20 15:0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하나카드 'Spark' 발족·우리카드 'Why-fi'…업계 새로운 아이디어 '간절'

[서울=뉴스핌] 이정화 기자 = 카드사들이 '영보드(Yong Board)' 조직을 만들어 소통창구를 늘리고 있다. 젊은 아이디어를 발굴해 실제 사업에 활용하겠다는 취지다.

20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하나카드는 지난 7월 부서별 주니어급 직원 10명으로 구성된 영보드 '스파크(Spark)'를 발족했다. 카드업계의 트렌드를 파악하는 한편 새로운 먹거리를 찾기 위해 젊은 아이디어를 찾기 위해서다.

사장 직속 기구인 만큼, 하나카드는 한 달에 2번씩 장경훈 사장과 함께 스파크 구성원들 간 소통하는 자리를 갖는다. 젊은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한 조직인만큼 '10% 청구할인 친구에게 선물하기' 등 그동안 카드업계에서 시도하지 않았던 다양한 차원의 아이디어를 공유한다. 이들은 한 달에 한 권씩 구성원이 책을 선정해 읽고 의견을 교환하는 시간을 갖는 등 다양한 아이디어를 낼 기회를 마련하기도 한다.

하나카드 관계자는 "급변하는 시장환경에 대응하고 트렌드에 맞는 혁신적인 아이디어 발굴을 위해 젊은 직원들로 구성해 폭넓고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리카드 역시 지난해부터 영보드 성격의 초 와이파이(Why-Fi)를 운영하고 있다. 지금은 지난 3월 발족한 2기가 활동중이다. 차장급 이하 실무직원 12명으로 구성된 이 조직은 조직문화, 마케팅, 상품개발, 기업문화 구축, 프로세스 혁신, 수익구조 개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굴·제안하는 역할을 맡았다. 월 1회 정기모임을 진행하고 이외에도 자발적 회의를 통해 아이디어를 나누고, 이를 정원재 우리카드 사장에 보고하는 자리를 갖는다.

BC카드는 현재 미래 지불결제 트렌드를 선도하기 위해 2030 주니어급 직원들로 이뤄진 'R&D Cell'을 운영중이다. 여기서 논의된 7개 과제는 다음 달 사내에 관련 실무진과 공유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KB국민카드는 과장급 이하 직원으로 구성된 트렌드 학습조직 '미래 트렌드'를, 롯데카드는 '주니어 오피니언 리더'를 운영하고 있다.

카드업계가 영보드 성격의 조직을 꾸리는 건 새로운 아이디어가 간절해서다. 카드업계는 거듭된 수수료 인하로 수익성 악화에 직면해 있다. 간편결제 사업자 등 핀테크업계의 공세도 만만찮은 데다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에 힘입은 제로페이까지 가세하고 있다. 이 때문에 카드사들은 더는 수수료·카드 대출 수익에 의존할 수 없다고 판단, 젊은 아이디어를 통해 그동안 카드업계가 진출하지 않았던 '블루오션'을 찾겠다는 취지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젊은 직원들은 트렌드에 민감해 그만큼 다양한 아이디어를 모을 수 있을 것"이라며 "아이디어 차원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사업성을 판단해 실제 서비스 출시로 이어지도록 공을 들이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clea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