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흔들리는 한국당] ①반대로 가는 황교안·한국당 지지율...“黃 흔들기 조짐까지”

기사등록 : 2019-09-25 06:2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黃, 대선주자 선호도 6월부터 하락세 이어져
한국당 지지율, 지난달 말부터 상승곡선 그려
조국 정국서 지지층 결집, 黃 '리더십'엔 물음표

[편집자주] 자유한국당이 흔들리고 있다. '조국 정국'을 맞아 지지층 결집에 성공하며 당 지지율이 조금씩 오르고 있지만, 당의 간판인 황 대표의 지지율은 계속 내리막이다. 더불어민주당에 실망했지만 한국당은 더 싫다는 여론도 적지 않다.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과연 황 대표 체제로 승리할 수 있겠느냐"는 의혹 어린 시선도 가득하다. 바른미래당·우리공화당 등에서 군불을 때는 보수 통합의 목소리는 갈수록 뜨거워지고 있다. 하지만 보수진영의 확실한 구심점이 없다는 비판도 거세다. 이에 뉴스핌은 한국당 내부에서 터져나오는 불만과 보수진영의 쓴소리를 취재했다.

[서울=뉴스핌] 김승현 기자 = 자유한국당 정당 지지도와 황교안 대표의 지지율이 반대로 움직이고 있다.

조국 법무부 장관의 임명 강행 국면을 지나며 한국당 지지율은 오름세를 타고 있는 데 비해, 대선주자 선호도에서 황 대표 지지율은 하락세다.

애초 황 대표 개인에 대한 지지율이 당 지지율에 못 미쳤지만, 현재 10%p 넘게 벌어진 상태다. 정가에서는 당 내와 여론에서 핵심 지지기반이 약했던 황 대표의 전투력에 대한 의문이 반영된 것이라는 해석이 제기됐다.

그러면서 본격적으로 공천 시즌이 열릴 올해 11~12월 황 대표의 리더십에 대한 문제 제기가 있을 수 있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서울=뉴스핌] 이한결 기자 =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지난 16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문재인 정권의 헌정유린 중단과 조국 파면 촉구 삭발투쟁'을 단행하고 있다. 2019.09.16 alwaysame@newspim.com

"현재 상태로는 내년 총선서 고전 면하기 어렵다"..."연말께 황교안 체제 변곡점 맞을 것"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오마이뉴스 의뢰로 지난달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 황 대표는 19.5%의 지지율을 기록했다.

지난 5월 22.4%의 최고 지지율을 기록한 이후 소폭이나마 6월 20%, 7월 19.6%에 이어 하락세가 뚜렷하다. 올해 1~5월 지켜오던 1위 자리도 6월부터는 이낙연 국무총리에게 내줬다.

반면 한국당 정당 지지율은 소폭이지만 오름세다. 리얼미터가 YTN 의뢰로 조사한 주간 집계 결과, 7월 1주 27.9%였던 지지율은 9월 3째주 32.5%까지 올랐다. 특히 '조국 정국'이 본격화된 8월 4째주 29.1%부터는 29.2%, 30.1%, 32.5%로 오르고 있다.

정가에서는 이 같은 지지율 추이를 조국 정국에서 한국당 자체는 핵심 지지층 결속에 성공한 결과로 분석했다. 그러나 황 대표의 수권 능력에는 당 내에서나 국민 여론이 아직 마지막 의구심을 풀지 않은 것으로 평가했다.

박상병 인하대 초빙교수는 “초기에는 상당히 분위기가 좋았다. 신선했고 친박으로 분류될지 모르나 다른 친박과는 결이 달랐다. 직전 당대표인 홍준표 전 대표와 비교했을때 젠틀함도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위기의 보수에 새로운 희망으로 봤는데, 그 이후 행보를 보니 ‘깜냥이 되느냐’의 문제 제기가 나온 것”이라고 분석했다.

박 교수는 이어 “공천을 앞두고 황 대표도 삭발하고 연일 조국 공세를 이어가며 물러서지 않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며 “황 대표 리더십 문제의 관건은 한국당 내 다른 구심점이 생기느냐에 있다"고 강조했다.

박 쇼수는 특히 "바른미래당이 말하는 제3지대가 판을 만들어 낼 수 있느냐가 중요하다. 그런 것이 생긴다면 황 대표에 대항하는 목소리가 나오겠지만 아직 그런 분위기는 아닌 것 같다”고 진단했다.

박 교수는 그러면서 “현재 상태로 내년 총선을 치루면 승리하기 어렵다는 것을 한국당도 아는 것 같다. 지금 상태에서는 득표율 35%를 넘기 어렵다”며 “위기감을 느끼는 인사들은 황 대표를 바꿔보려 할 것이고 그 타이밍이 빠르면 11월, 늦어도 12월 중반 이후에는 황 대표 체제가 변곡점을 맞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자료=리얼미터>

"문재인 대통령처럼 절대적인 지지 보내는 지지층 없는 것이 딜레마"

공천 시기가 가까워질수록 ‘황 대표 흔들기’가 본격화 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신율 명지대 교수는 “황 대표가 한국당 지분이 있는 사람이라면 당 지지율과 개인 지지율 간의 차이가 상관이 크겠지만 그렇지는 않은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대표 지지율이 올라가며 정당 지지율이 높아지면 대표 자체의 확장성을 의미하기 때문에 새로운 주인이 생겼다고 받아들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신 교수는 이어 “리더십에 대한 문제 제기는 공천이 가까워질수록 ‘흔들기’가 나올 수 있다”며 “황 대표 입장에서는 개인 지지율을 올리고 싶겠지만 마음대로 되지 않으니 딜레마다. 장기화되면 황 대표는 언제든 바뀔 수 있는 대표로 인식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황 대표가 당 내 강력한 지지세력을 구축하지 못한 상황에서, 안정성에만 지나치게 치중해 변화를 보여주지 못한 결과라는 비판도 제기됐다. 당 내에서는 인적 청산을 할 수 있겠느냐는 의문 부호를 끊임없이 보내고 있고, 문재인 대통령처럼 절대적인 지지를 보내는 지지층이 있느냐는 점을 꼬집었다.

정치권의 한 원외 인사는 “야당 지지율은 당 대표의 개인기와 브랜드가 이끌었던 경향이 강했다. 황 대표가 허니문 기간과 안정기를 지나며 밑바닥을 보였다는 말이 들린다”며 “정치 리더십은 안정성과 변동성 모두가 중요하다. 안정성 속에서 예측을 뛰어넘는 충격을 줘야 한 단계 위의 리더십을 인정받는데, 그것을 인정받지 못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삭발도 가장 먼저 했다면 이야기가 달라지겠지만, 그 뒤에 쇼처럼 비쳐진 면이 있다”며 “조국 정국에서 어쨌든 당이 뭉쳐져 있는데, 선거법 개정과 공천을 두고 ‘인적청산을 할 수 있겠느냐’ ‘민주당은 벌써 40여명 물갈이 이야기가 나오는데 보수는 뭐하느냐’는 말들이 나온다”고 전했다.

그는 그러면서 “강력한 변화를 시도하려면 당 내 공고한 지지세력이 구축돼야 하는데 그게 의심이 든다”며 “문재인 대통령의 강력한 지지층인 30~40대 여성처럼 황 대표가 아니면 안된다는 여론 지지층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리얼미터의 지난달 대선주자 선호도 조사결과는 지난달 26일부터 30일까지 닷새 동안 전국 19세 이상 성인남녀 5만175명에게 접촉, 최종 2507명이 응답을 완료한 결과다. 응답률은 5.0%.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2.0%p다. 

정당지지율 9월 3쨰주 조사 결과는 지난 16일부터 20일까지 닷새 동안 유권자 4만5946명에게 통화를 시도해 6.6%의 응답률을 나타냈고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1.8%p다. 보다 자세한 결과는 리얼미터 홈페이지나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를 참조하면 된다.

<자료=리얼미터>

kims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