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현장에서] 순탄치 않았던 황교안의 '청년 소통행보'…"한국당은 정의롭나"

기사등록 : 2019-09-24 20:4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24일 채널 공감-국민속으로, 청년 유튜버 세상과 통하다 행사
청년, 정의·공정으로 조국 비난하는 한국당에 정의로운지 물어

[서울=뉴스핌] 이서영 기자 =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청년들과의 스킨십을 늘려가고 있다. 지난 23일에 지(知)청년회의에 참석한 것에 이어 24일에는 청년 보수 유튜브 운영자들과 한자리에 모여 한 시간 가량 소통했다.

하지만 소통은 순탄치만은 않았다. 청년들은 조국 장관 국면과 관련해 "한국당은 정의로운가"라는 날카로운 질문을 던졌고, 황 대표는 명확한 답변을 하지 못했다.  

황 대표는 이날 한국당 중앙당사에서 '<채널 공감-국민속으로>청년 유튜버, 세상과 통(通)하다!' 행사를 통해 청년 유튜버들과 만나 스스로를 청년이라고 부르며 낡은 보수의 이미지를 벗기 위한 노력을 이어갔다.

행사에는 황 대표를 포함해서 총 5명의 보수 유튜버들이 모였다. 구독자 30만명에 달하는 '성제준TV'의 성제준, '대한민국 청아대' 채널의 곽준엽, 한국당 공식 유튜브 채널인 '오른소리'의 황교안, '강후' 채널의 김강우, '영폴리TV'의 임승호가 그들이다.

같은 유튜버로서 이날 행사에 참여한 황교안 대표는, 본인이 나서서 말을 많이 하기보다는 청년 유튜버들의 의견을 청취한 뒤 자신의 의견을 밝히는 형태로 방송에 임했다. 이따금씩 나오는 청년들의 쓴소리에도 귀를 기울였다.

[출처=유튜브 오른소리 캡쳐]

◆'가짜뉴스' 성토한 유튜버들…황교안 "시민들, 유튜브 인정해" 격려

이날 행사는 유튜버들이 모인 만큼, 문재인 정권 들어서 유튜브가 '가짜뉴스'의 온상지로 지목되는 점에 대한 성토가 이어졌다.

유튜버 성 씨는 "문재인 대통령을 기점으로 가짜뉴스 생산지를 유튜브라고 콕 찝어서 말하는데, 개인이 표현할 자유로운 입구조차 검열하려 드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곽 씨도 이에 동감했다. 곽 씨는 "최근 전희경 의원이 언제부터 마음에 안 드는 게 다 가짜뉴스가 됐냐고 말한 적이 있는데, 난 그 말이 맞다고 생각한다"며 "현 정권은 본인들이 하는 가짜뉴스는 생각 않고, 적대적 위치의 사람들더러만 가짜뉴스라고 한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그러면서 오히려 본인들은 팩트체크와 검열에 상당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성 씨는 "나는 댓글을 많이 보면서 내 발언의 어떤 부분들이 잘못됐는지를 확인한다"며 "구독자들과 자유롭게 피드백을 주고 받는 것이다. 만약 사람들이 볼 때 정말 말도 안되는 얘기를 한다면 우리는 자연스럽게 도태될 것"이라고 말했다.

임 씨도 의견을 보탰다. 임 씨는 "유튜버들이 가장 민감한 것이 조회수와 구독자 수다"라며 "그런데 틀리거나 합리적이지 않은 말을 하면 구독자 수가 떨어지는 것이 보일 것이기 때문에 누구보다 자기검열에 민감할 수밖에 없는 직업이 유튜버"라고 강조했다.

이에 황 대표는 "결과적으로는 국민들이 판단하는 것"이라며 "아주 큰 중앙 방송사인데도 뉴스 시청률이 1%도 안되는 곳들이 있는데, 이런 상황에서도 구독자 수가 늘어나는 건 시민들이 각각의 유튜브를 인정한다는 의미"라고 격려했다.

[출처=유튜브 오른소리 캡쳐]

◆청년들 "한국당은 정의로운가"…황 대표, 소통에 삐걱거리기도

황 대표는 이날 '청년'을 자처하며 토론에 나섰지만 소통이 원활하지만은 않았다. 청년들은 황 대표에게 가감없이 한국당에 대한 비판을 가했다. 

곽 씨는 황 대표에게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에 실망한 국민들이 한국당을 대안이라고 생각하는데 과연 한국당은 정의로운 세력인가"고 물었다.

이런 지적에 황 대표는 갑작스레 계파 얘기를 꺼내들었다. 황 대표는 "한국당은 변화된 당이 아니라 변화하고 있는당"이라며 "외부에서는 계파 얘기를 많이 하지만 당원들이 계파 관련한 얘기를 하는 것은 한 번도 못 들어봤다"고 답했다.

공정과 정의를 묻는 청년들의 질문에 '당의 계파갈등'으로 답을 한 셈이었다.

청년들은 이날 토론에서 자유·정의·공정이라는 주제를 선택했다. 조국 법무부 장관 자녀의 입시 과정에서 제시된 여러 의혹과 관련해 2030 세대가 분노한 지점과 맞닿아 있는 주제들이었다.

이 중 '공정'이라는 주제에 대해 성 씨는 "공정을 추구하는 것이 법치의 기본"이라며 "그러나 공정을 추구하는 것이 공평해져야 한다는 뜻은 결코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성 씨는 "공평이라면 오히려 개인의 자유와 개인성이 침해될 수 있어서 그것이야말로 자유민주주의에 반하는 것"이라며 "그러나 조 장관을 임명하는 것을 보면 문재인 대통령이 말하는 법치는 무엇인지 의문이 생긴다"고 꼬집었다.

임 씨도 "이번 사태는 결국 조국이 공정과 정의와 반대되는 모습을 보여서 비판을 받는 것"이라며 "개인적으로는 공정이나 정의라는 기준을 세웠다면 그 기준선에 부합하는 떳떳한 사람이 되는 것이 출발점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jellyfis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