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사회

검찰개혁 요구 대규모 집회..중앙지검에서 '조국 수호' 외쳐

기사등록 : 2019-09-28 23:5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당초 예상보다 많은 인원 모여
'조국 수호' '검찰개혁' 함성..맞불집회도 열려

[서울=뉴스핌] 이학준 기자 =검찰 개혁을 요구하는 대규모 촛불 집회가 서울중앙지검 청사 앞에서 열렸다. 당초 예상보다 많은 인원이 몰려 경찰은 시위 관리에 촉각을 곤두세웠다.

사법적폐청산 범국민 시민연대는28일 오후 6시부터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정문 앞에서 '제7차 검찰개혁 촛불문화제'를 열었다. 중앙지검 인근 서초역∼서초경찰서 반포대로와 서초역∼교대역 구간 등 사거리 등 1.6㎞를 메운 집회 참가자들은 '조국 수호'와 '검찰 개혁' 등 구호를 외쳤다.

[서울=뉴스핌] 백인혁 기자 = 검찰개혁 사법적폐청산 범국민시민연대가 28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앞에서 제7차 사법적폐 청산을 위한 검찰 개혁 문화제를 열고 촛불을 흔들며 검찰 개혁과 공수처 설치를 촉구하고 있다. 2019.09.28 dlsgur9757@newspim.com

조국 법무부 장관 가족에 대한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인 가운데 열린 이날 집회에서 주최측은 조국 장관 가족을 둘러싼 검찰의 수사와 관련 보도를 적폐로 규정했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 등 검찰개혁에 대한 목소리도 높였다.

집회에서는 검찰과 언론이 조 장관과 부인 정경심 교수를 피의자로 몰아가고 있지만 이들은 피해자라고 주장했다. 참가자들은 진짜 공동정범은 70년간 헌법과 국민 위에 군림하며 직권을 남용하는 검찰과 그들이 흘린 정보를 받아쓰는 언론이라고 덧붙였다.

조국 장관 지지자들은 전국에서 버스를 대절해 서울로 참가해 집회에 합류하기도 했다. 어두워지자 참가자들은 휴대전화를 켜거나 LED촛불을 들고 흔들며 '임을 위한 행진곡'도 불렀다.

주최측은 대검찰청 벽에 '조국 수호', '검찰 개혁', '정치검찰 OUT' 등 문구와 노무현 전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 조국 장관 등의 얼굴을 띄우기도 했다. 이에 따라 함성을 지르며 환호하기도 했다.

주최측은 이날 집회에 약 150만 명이 참가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공식 추산 인원을 밝히지 않았다.
같은 시간대 조국장관 반대집회도 인근에서 열렸다. 서울중앙지검 반대편 도로에서는 오후 5시부터 보수 성향 시민단체인 자유연대가 주최한 조국 장관 사퇴 요구 '맞불 집회'가 실시됐다.

맞불집회에서는 보수단체 회원과 시민 1000여명(주최측 추산)은 서울중앙지검을 향해 '조국을 구속하라' '문 대통령을 탄핵하라' 등 구호를 외쳤다.

경찰은 이날 집회 현장에 61개 중대(3200여명) 경찰력을 투입해 서울중앙지검과 대법원 정문에 폴리스라인을 치고 양측 사이의 충돌을 막았다. 당초 경찰은 45개 중대를 현장에 배치했지만 시위대가 늘어나자 경찰력을 추가 투입했다.

hakj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