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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톡] '마리 앙투아네트' 장은아 "무대서 즐기는 나, 뿌듯하죠"

기사등록 : 2019-10-01 10: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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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뮤지컬배우 장은아가 그야말로 뜨거운 한해를 보내고 있다. 지난 여름 '엑스칼리버'부터 현재 '마리 앙투아네트'를 거쳐 연말 뮤지컬 '레베카'의 주역으로 무대에 서기 때문이다.

최근 '마리 앙투아네트'에서 마그리드 아르노를 열연 중인 장은아와 만났다. 이른 아침부터 라디오 생방송을 마치고 왔다면서도 피곤한 기색이 없었다. 밝게 웃는 표정이 그간 맡아온 무거운 캐릭터와 딴판이라는 인상을 줬다.

"이번 역은 솔직히 '엑스칼리버' 모르가나 역을 할 때 EMK에서 먼저 좋게 봐주셔서 제안해주셨어요. 마그리드 아르노와 잘 어울릴 것 같다셨고, 제가 초연 때 오디션을 보려고 했거든요. 그때 작품을 하고 있어서 못봤죠. 실제로 공연을 보고 꼭 해보고픈 역이었고, 그 기회가 저한테 와서 감사해요. 정말 재밌게 하고 있죠. 무대에서 힘들지만 그게 제일 보람있어요."

[서울=뉴스핌] 이한결 기자 = 뮤지컬 ‘마리 앙투아네트’에서 마그리드 아르노 역을 맡은 배우 장은아가 30일 오후 서울 종로구 삼청동의 한 카페에서 인터뷰 전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19.09.30 alwaysame@newspim.com

전작 '엑스칼리버' 속 모르가나부터, 프랑스혁명을 주도하는 마그리드 아르노까지. 연이어 어둡고 강렬한 캐릭터를 거친 장은아는 "너무 힘들다"면서도 그 힒듬의 종류가 다르다고 했다. 차기작 '레베카'의 댄버스 부인 역시 또 다른 묵직한 텐션과 에너지를 뿜어내야 하는 역. 시시각각 달라지는 그의 새로운 걸크러시 면모를 만날 수 있을 전망이다.

"두 힘듦은 길이 좀 달라요. 엑스칼리버는 연습 때부터 창작 뮤지컬이라 캐릭터를 새로 창조하는 재미가 있었죠. 넘버도 초고음의 연속인데 프랭크 와일드혼이 신영숙 언니와 저의 강점인 걸 알고 일부러 다 올리셨어요. 처음엔 괜찮았는데 막바지엔 힘들더라고요.(웃음) 그땐 고음이 힘들었다면 마그리드는 역할 자체의 텐션이 힘들어요. 혁명을 위해 1막에서 높은 텐션으로 정의를 외치고 선동하는데 2막에서는 직접 마리가 사는 곳으로 들어가 그의 내면을 알게 되고 혼돈에 빠지죠. 과연 정의가 무엇인가, 아무것도 분별할 수 없는 상황에서 어떤 길이 옳은지 갈등해요. 그 감정이 정말 힘들어요. 마리도 저도 무대에서 엉엉 울지 않은 날이 없죠. 진이 다 빠지고, 스토리상 맥락 때문에 힘든 역이죠."

장은아가 연기하는 마그리드는 뮤지컬 '마리 앙투아네트'의 서사를 구축하는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마그리드가 제대로 매력을 어필하지 못하거나 공감을 얻지 못하면, 극중 혁명도 무의미해질 정도. 자칫 모함에 빠진 마리 앙투아네트를 동정하는 방향으로 분위기가 흘러갈 위험이 있다. 장은아 역시 이런 점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었다.

"1막에 정말 신경을 많이 써요. 2막은 대본상 흘러가는 스토리만 봐도 마리와 루이의 사정을 객석이 자연히 따라가게 되죠. 1막은 달라요. 단적으로 마그리드가 목걸이 사건에 가담하는 걸 두고 '왜 모함해놓고 뒤에선 정의를 외치느냐'고 하실 수도 있어요. 하지만 마그리드 입장에선 왕실이 빈민층을 돌보지 않고, 냄새나는 사람이라고 쓰레기 취급을 당하죠. 굉장히 모멸감을 느끼게 되고, 저 사람들은 케이크가 남아도는데 왜 빵 한조각을 주지 못할까. 마리가 현실을 직시하고 그도 힘든 일을 겪었으면 하는 마음에서 가담한 거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성모승천대축일에 시민들 이야길 들어주는 자리에서조차 본인 요구를 들어달라고 하자 분노하죠. 좀 더 친절하게, 설득력있게 보여주고 싶어요. 무고한 마리를 함정에 빠뜨리는 건 아무래도 오류가 있죠. 워낙 여지가 많은 극인데 함축적으로 3시간 안에 보여주기 때문에 어떤 뉘앙스를 조금만 잘못 줘도 짧은 순간에 착각할 수도 있고 오해하실 수도 있어요. 그래서 매순간 노력하죠."

[서울=뉴스핌] 이한결 기자 = 뮤지컬 ‘마리 앙투아네트’에서 마그리드 아르노 역을 맡은 배우 장은아가 30일 오후 서울 종로구 삼청동의 한 카페에서 인터뷰 전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19.09.30 alwaysame@newspim.com

그런 장은아가 가장 애착을 갖는 신은 두말할 것 없이 단두대에 올라가기 직전, 쓰러진 마리의 손을 잡아주는 장면이다. 앞서 마리 역의 김소현 역시 이 부분을 가장 감동적인 신으로 꼽았다. 극중 마리와 마그리드의 마음이 만나고, 또 객석의 마음까지 가 닿는, 부정할 수 없는 명장면이라고 할 만했다.

"처음에는 '더는 참지 않아'가 이 뮤지컬의 메인곡이라고 생각했고, 가장 좋아했어요. 앙상블들과 독기를 품고 부르는 그 장면이 우리 뮤지컬의 백미긴 하죠. 연습 때부터 늘 눈물을 펑펑 쏟는 장면은 마그리드가 마리의 손을 잡아줄 때예요. 어느 신에서보다 독보적으로 집중하게 되고 혼란을 느끼는 마그리드의 감정을 느끼게 돼 감정이 올라와요. '내가 생각하는 게 다 옳지 않다, 오류에 빠졌구나' '저 사람의 목숨을 내가 앗아간 것일 수도 있겠구나' '마지막으로 손을 잡아주는 것밖에 해줄 수가 없구나' 이렇게 느끼죠. 인간적으로 그 상황에서 마그리드도 비참함을 느낄 것 같아요. 소현, 소향언니 둘 다 감정의 깊이가 너무 깊어서 동요돼요. 어제는 마리와 가장 가까이서 눈을 마주쳤는데 죽을 것 같았죠."

곧 연습을 앞둔 차기작 '레베카'에는 두 번째 출연이지만 각오는 어느 때보다 남다르다. 지난 2016년 당시 댄버스 부인 역의 배우가 갑작스레 하차하면서 장은아가 중간에 투입됐고, MBC 연예대상에서 첫 무대를 선보여야 하는 말 못할 부담감도 있었다. 장은아는 이번에야말로 "제대로 연습과정을 거치고 캐릭터 분석을 해 나만의 댄버스를 올리고 싶다"고 간절한 소망을 얘기했다.

"지난번엔 갑자기 투입되다보니 연습을 제대로 못했어요. 사무실에 의자 치워놓고 연출 분들이랑 연습하고 그랬죠. 캐릭터를 분석할 수 있는 마음의 여유보다는 빨리 그 텍스트를 잘 인지해서 사고 없이 공연을 올려야겠다는 마음 뿐이었고요. 너무 많은 주목을 받아서 부담도 어마어마했어요.(웃음) 아직 저를 모르는 많은 분들이 보시게 됐고 그 뒤로 많이 회자가 되기도 했죠. 이번에 제대로 한번 해보고 싶어요. 누군가와 대화를 하면서 '섬세한 또라이가 돼보고 싶다'고 얘기한 적 있어요. 다 비슷한 센 역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모르가나는 굉장히 하이텐션이라면 마그리드는 절충이 되는 느낌이고 댄버스는 더 묵직한 텐션으로 극을 휘어잡아야 하니까요."

[서울=뉴스핌] 이한결 기자 = 뮤지컬 ‘마리 앙투아네트’에서 마그리드 아르노 역을 맡은 배우 장은아가 30일 오후 서울 종로구 삼청동의 한 카페에서 인터뷰 전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19.09.30 alwaysame@newspim.com

누군가는 장은아가 걸크러시나 센 이미지의 역할만 하는 배우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장은아는 타고난 신체 조건이나 생김새에서 오는 영향이 분명히 있다면서도, 그렇게 오는 기회에도 감사했다. 스스로는 가수로서 오래 겪어온 무명시절이 그에게 준 강점이라고도 했다.

"여태까지 한번도 의도하고 계획했던 적은 한번도 없었어요. 뭔가를 하고 싶다고 손에 쥐면 막 모래처럼 빠져나가는 경우가 많았고, 늘 생각지도 않던 곳에서 기회가 왔죠. 제가 가진 샤프하고 강단있는 이미지가 굉장히 크게 작용하는 것 같아요. 뮤지컬 이전에 오랜시간 노래를 해왔고 갈증이 크다보니 그런 게 쌓여서 강인한 면들이 생겼죠. 장점으로 봐주셔서 감사할 따름이에요. 이지나 선생님이 예전에 그런 얘길 하셨어요. '네게 강인한 면이 있고 그것만으로도 사실 훌륭하고 감사하고 좋은 일인데, 왜 쭉 하면 안되니? 좋은 캐릭터가 있는데 억지로 바꾸겠단 욕심은 너무 크게 갖지 않는 게 좋아'라고요. 굉장히 와닿았죠. 벗어나려고 발버둥치고 무리한 시도를 하는 건 함부로 할 수 없어요. 안주하겠다는 건 아니지만 제가 가진 걸 어떻게 다른 방식으로 보여줄까 연구하는 게 더 맞겠죠. 밝은 역을 해도 제가 할 수 있는 것들을 찾으려 해요."

지난 2013년 '지저스 크라이스트 수퍼스타'를 통해 무대에 오르기 시작한 이후, 이제 7년차 뮤지컬배우가 된 장은아. 그간 작품들을 돌아보며 천천히 의미를 곱씹었다. 의외로 그는 차갑고 강해보이는 인상과 달리 늘 흔들리고 고민하면서 이 길을 걸어왔다고 고백했다. 누구나 꿈꾸는 역인 '레미제라블'의 판틴, '위키드'의 엘파바를 만날 때까지, 그는 마음껏 노래할 수 있는 뮤지컬 무대에서 자유롭게 살겠다고 다짐했다.

"제 이름을 처음 알린 게 '지크수'의 마리아죠.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좋아해주시고 저를 각인시킬 수 있었어요. 좋은 뮤지컬배우가 되겠다고 처음 맘을 먹었고요. '아이다'는 오디션장에서 연출분이 저보고 '까맣다. 아이다 같다'고 해주셨는데 정말 천금같은 기회고 힘이 됐어요. 없던 호랑이 기운으로 노래를 했던 기억이 나요. 처음으로 두려움을 떨치고 자신감이 생겨났죠. 태어나서 가장 많은 눈물을 쏟았던 작품이기도 해요. 그리고 애증의 작품으로 남아있는 '모래시계'. 무대 위에서 안좋은 이야기를 들을 때마다 흔들리고 다잡고를 반복했죠. 매일 울고 다시 일어나서 고민하고. '엑스칼리버'로는 여태 한 캐릭터 중에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을 수 있어 감사했고 배우로서 살아있음을 느꼈어요. 그래서 의미있는 작품이죠. '마리 앙투아네트'는 무대 위에서 자유롭게 노래하고 연기하고 있음을 느낄 수 있어 뿌듯해요. 즐기고 있는 제가 좋아요. 이제야 비로소 그런 생각이 들어요." 

jyyang@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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