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사회

[2019 국감] ‘조국 수사’ 배성범 서울중앙지검장 “고발 전 내사 없었다”

기사등록 : 2019-10-07 13:1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백혜련 “고발 접수 8일 만에 30곳 압수수색…내사 의심”
배성범 “고발·언론보도 이전에 내사 안 해”

[서울=뉴스핌] 이보람 고홍주 기자 = 배성범 서울중앙지검장이 조국 법무부 장관 관련 사건에 대해 자체적인 내사 없이 고발에 따라 수사에 착수했을 뿐이라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검찰이 검찰개혁 방해 등 특별한 의도를 갖고 조 장관 수사에 나섰다는 일각의 의혹 제기를 일축한 것이다.

배 지검장은 7일 오전 서울 고검 청사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고소장 접수나 관련 의혹 보도 이전에 사건을 총체적으로 내사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배성범 서울중앙지방검찰청장이 7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검찰청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2019.10.07 pangbin@newspim.com

이 같은 발언은 “조 장관에 대한 고발장이 접수된지 8일 만인 8월 27일 30여 곳의 압수수색 영장이 집행됐는데 수사 관행에 비춰보면 고발장 접수 전에 내사하지 않고는 이렇게 많은 곳에 대한 영장 집행이 어려워 보인다”는 백혜련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따른 것이다.

백 의원은 또 “이 정도 압수수색이 이뤄지기 위해서는 내사라고 불리지는 않았겠지만 사건을 살펴보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며 “압수수색 이전에 윤석열 검찰총장과 대화를 나눈 적이 있느냐”고도 물었다.

배 지검장은 이에 “수사와 관련된 사항을 딱 잘라서 말할 수는 없지만 사회적 의혹이 제기되는 과정에서 많은 언론보도 등이 있었고 이 과정에서 고발장이 접수돼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 사건은 내사 기간이 따로 있었던 것이 아니고 제기된 의혹이 상당히 많고 사건의 특성상 압수수색할 대상이 많았던 상황에서 수사 부담이 커지면서 인원이 추가로 투입된 것”이라며 “처음부터 검찰이 특별한 의도를 가지고 한 것은 아니었다”고 강조했다.

배 지검장은 ‘사법연수원 23기 간에 무언가가 있는 것이 아니냐’는 질문에도 “최근에 동기들을 보거나 연락한 적이 없고 검사장 된 이후에는 공식 모임이 아니면 본 기억도 없다”고 부인했다.

아울러 이날 국감에서는 백 의원 포함 여당 의원들이 조 장관 수사 과정에서 관련 사건의 특수부 이관, 대규모 압수수색, 조 장관 인사청문회 당일 부인 정경심 교수 기소 등과 관련해 검찰이 무리하게 수사를 벌이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계속됐다.

반면 여당 의원들은 오히려 검찰이 조 장관 일가에 대해 ‘봐주기’식 수사를 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brlee19@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