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세계증시, 무역 긴장에 유럽장부터 상승동력 상실

기사등록 : 2019-10-08 20:1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런던 로이터=뉴스핌] 김선미 기자 = 미국과 중국 간 무역협상을 둘러싼 불확실성이 지속되면서 8일 세계증시가 이틀 간의 상승 랠리를 마치고 유럽장부터 하락하고 있다.

유럽증시 초반 범유럽지수인 스톡스600 지수는 0.4% 하락하고 있다. 독일 산업생산이 예상을 뒤엎고 증가했다는 소식에도 불구하고 독일 DAX 지수도 0.5% 내리고 있다. 미국 주가지수선물도 뉴욕증시의 하락 출발을 예고하고 있다.

미국 S&P500 주가지수선물 8일 추이 [자료=인베스팅닷컴]

미국과 중국이 오는 10일(현지시간) 고위급 무역협상을 앞두고 실무회담을 진행 중인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중국 신장 지역의 위구르족 등 이슬람 소수민족에 대한 인권탄압과 관련해 중국 감시카메라 제조업체 하이크비전과 다화 등 28개 중국 기업과 기관을 상무부의 거래제한 목록에 올렸다.

또한 트럼프 대통령은 7일 백악관에서 취재진으로부터 '중국과의 부분적인 합의를 받아들일 수 있는가'라는 질문을 받고 "그것은 우리가 선호하는 것이 아니다. 내가 원하는 것은 빅 딜을 이루는 것이다"라고 답했다.

오는 15일 미국 정부가 2500억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를 25%에서 30%로 인상할 계획인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은 협상에 진전이 없으면 관세는 그대로 시행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전 세계 47개국 증시를 추적하는 MSCI 전세계지수는 보합에 거래되고 있다. 앞서 MSCI 일본 제외 아시아태평양 지수는 한국과 대만 기술주가 선전하며 0.55% 올랐다. 일본 닛케이 지수는 1% 뛰었다. 국경절 연휴를 마치고 개장한 중국 본토 증시는 0.6% 상승했다.

외환시장에서는 미달러가 전날 주요 통화 대비 1주 만에 최대 일일 오름폭을 기록한 후 상승 동력이 약해지며 0.1% 하락하고 있다.

최근 미국 경제 지표가 악화돼 우려가 경기 하강 심화된 가운데 시장은 이날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의 연설을 주목하고 있다.

유로는 독일 산업생산 지표에 탄력을 받아 미달러 대비 0.2% 오르고 있으나, 지난주 기록한 2년 만에 최저치에서는 여전히 큰 폭 반등하지 못한 수준이다.

브렉시트 시한을 24일 남겨두고 영국과 유럽연합(EU)이 영국이 합의 없이 EU를 떠나는 ‘노 딜 브렉시트’를 거의 기정사실화하며 책임 공방에 나선 가운데 파운드는 약세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신흥국 통화 중에서는 터키 리라화가 가장 큰 변동성을 보이고 있다. 터키가 시리아 쿠르드 지역을 공격할 것이라는 우려가 심화돼 리라는 7일 2% 이상 급락한 후 이날 5주 만에 최저치까지 떨어졌다가 0.3% 반등하고 있다.

시리아 주둔 미군을 철수시키고 터키의 쿠르드족 탄압을 묵인할 의향을 비쳤던 트럼프 대통령이 국내외에서 거센 비판을 받자 돌연 말을 바꿔 “터키가 도를 넘는다면 터키 경제를 파괴하겠다”고 경고했다.

 

 

g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