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중국, 美 IT 기업 제재에도 무역협상 ‘스몰딜’ 의지

기사등록 : 2019-10-09 20:1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미국 10월15일 관세 인상 및 12월15일 추가 관세 시행 앞두고 부분 합의 안간힘

[뉴욕=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 중국이 트럼프 행정부의 IT 업계 제재에도 이번주 무역협상에서 이른바 ‘스물 딜’을 이끌어내겠다는 의지를 내비치고 있다.

미국 성조기와 중국 오성홍기 [사진= 로이터 뉴스핌]

인권 문제를 앞세운 28개 중국 기업 및 기관에 대한 제재에 비판의 날을 세우면서도 오는 15일 2500억달러 물량의 수입품에 대한 미국의 관세 인상 및 12월15일 1600억달러 물량에 대한 추가 관세 시행을 앞두고 경제 충격이 악화되는 상황을 차단하겠다는 움직임으로 풀이된다.

9일(현지시각) 블룸버그는 무역 협상에 깊숙이 관여하는 소식통을 인용, 중국 정부가 미국 측의 IT 제재와 무관하게 부분적인 합의를 이루는 데 적극적인 의지를 보이고 있다고 보도했다.

트럼프 행정부가 10월과 12월 관세 인상 및 추가 관세를 포함해 더 이상 관세를 부과하지 않는다면 스몰 딜에 합의하겠다는 얘기다.

트럼프 행정부는 2500억달러의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관세를 지난 1일부터 25%에서 30%로 인상하기로 했지만 시기가 중국의 건국 70주년 기념과 맞물렸다는 이유로 이를 15일로 보류했다.

이 밖에 미국은 지난 9월1일 실시한 15%의 추가 관세에서 제외된 1600억달러 물량에 대해 12월15일 관세를 적용할 예정이어서 연말 전면전을 둘러싼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지난 5월10일 이후 처음 이뤄지는 고위급 회동을 앞두고 미국 측이 인공지능(AI)을 포함한 최첨단 IT 기업 및 기관 28곳을 수출 제한 리스트에 지정, 양측의 신경전이 다시 고조된 상황.

중국 측은 즉각적인 제재 철회를 요구하는 한편 보복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더 이상의 관세 충격을 방지하는 데 안간힘을 쓰는 모습이다.

하지만 협상 결과는 불투명하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주요 쟁점을 모두 포괄하는 ‘빅 딜’을 원한다며 중국의 제안에 반기를 들었기 때문.

앞서 CNBC를 포함한 주요 외신들은 백악관 정책자들이 중국에 대한 금융 투자를 제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한 바 있어 이번주 협상이 진전을 이루지 못할 경우 후폭풍에 대한 불안감이 높아지고 있다.

 

higrac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