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사회

바른미래당 의원들 “조국, 휴대폰‧계좌 제출해 진상 규명 동참해야”

기사등록 : 2019-10-14 19:4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오신환 “문대통령, 국론 분열 부추긴 靑참모 경질해야”
채이배 “국감 통해 검찰 자체 개혁안 점검 나설 것”
김수민 "국정 혼란과 국론 분열의 불쏘시개였을 뿐"

[서울=뉴스핌] 김규희 기자 = 바른미래당 의원들이 14일 조국 법무부 장관 사퇴에 대해 “늦었지만 잘된 일”이라는 입장을 보였다.

아울러 조 장관 관련 의혹의 철저한 진상 규명 촉구와 검찰 개혁도 함께 요구했다.

[서울=뉴스핌] 백인혁 기자 =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운데)가 지난 8월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53차 원내정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08.22 dlsgur9757@newspim.com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바른미래당 간사인 오신환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입장문을 통해 “조 장관 사퇴는 만시지탄(晩時之歎‧시기가 늦어 기회를 놓친 것을 탄식함)이지만 국민을 위해, 검찰개혁을 위해, 자기 자신을 위해 다행스러운 선택”이라고 밝혔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은 즉각 대국민 사과를 하고 강경론으로 일관하며 국민 분열을 부추긴 청와대 참모들을 경질하는 일대 국정쇄신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오 원내대표는 검찰에 대해서는 철저한 진상 규명을 촉구했다. 그는 “조 장관 사퇴는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고 방점을 찍었다.

그러면서 “정치적 외풍에 휘둘리지 않고 검찰의 정치적 중립성을 지키는 것이 검찰개혁의 가장 첫 번재 과제다. 검찰은 조 장관과 그 가족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조속히 마무리하고 관련 의혹들에 대한 진상을 국민 앞에 낱낱이 밝혀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하태경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공정과 정의 열망하는 국민의 위대한 승리”라고 표현했다.

하 의원은 “문 대통령의 조국 임명으로 우리 사회가 치러야 하는 대가가 너무 컸다”고 지적했다. 하 의원은 특히 “급변하는 동북아 정세와 경제환경 악화 속에서 조국 사태로 국론은 갈가리 찢어졌다. 그 책임은 전적으로 부도덕하고 위선적인 조국 장관임명 강행한 문 대통령에게 있다”고 날을 세웠다.

하 의원은 그러면서 “조국은 휴대폰과 가족 계좌내역 검찰에 제출해 철저한 진상규명에 동참하고 위법사항에 대해선 엄중한 법적 심판 받아야 한다”며 “그것이야말로 자신이 그토록 부르짖던 검찰개혁에 동참하는 길”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과천=뉴스핌] 정일구 기자 = 장관직 사퇴 의사를 밝힌 조국 법무부 장관이 14일 오후 경기 과천시 정부과천청사를 나서고 있다. 앞서 조 장관은 이날 "검찰개혁을 위한 ‘불쏘시개’ 역할은 여기까지입니다"라는 사퇴의 변을 남겼다. 2019.10.14 mironj19@newspim.com

바른미래당 법사위원인 채이배 의원은 조 장관의 사퇴에 대해 “당연한 귀결”이라고 입장을 전했다.

채 의원은 “15일 법사위에서 법무부 국정감사를 앞두고 있었다는 점이 많은 부담이 됐을 것”이라며 “기존 해명과 사실관계가 다른 내용이 이미 밝혀진 것들이 있다. 내일 국감이 제2의 인사청문회로 진행될 것이라는 생각이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했을 것”이라고 했다.

채 의원은 조 장관의 사퇴와 관계 없이 법무부, 대검찰청 국감에서 검찰개혁에 대해 집중적으로 질의할 계획이다.

채 의원은 “법무부와 대검은 패스트트랙에 오른 검찰개혁법안에 대해 의견을 내놓고 있다. 자체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개혁안 중에 미흡한 부분과 추가해야할 부분에 대해 언급하려 한다”고 했다.

원내대변인인 김수민 의원은 “조국은 국정 혼란과 국론 분열의 불쏘시개였을 뿐”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그러면서 청와대와 민주당을 향해 진정한 반성을, 검찰을 향해서는 공명정대한 수사를 촉구했다.
 

q2ki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