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오신환 “문대통령, ‘국민분열’ 말바꾼 경위 밝히고 정식 사과하라”

기사등록 : 2019-10-15 10:1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오만 태도 일관하면 검찰개혁, 정쟁 소재로 전락”
“국회, 수사 검찰에 맡기고 현안‧민생에 집중해야”

[서울=뉴스핌] 김규희 기자 =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5일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그동안 광화문과 서초동으로 나뉘어 대립하는 국민을 두고 분열이 아니라고 우기다가 갈등을 야기했다고 입장을 바꾼 경위를 소상히 밝히고 정식으로 사과하라”고 말했다.

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8시 40분 국회에서 열린 국감대책회의에서 “문 대통령은 인사권자로서 이번 사태에 일말의 책임을 느낀다면 ‘송구스럽다’는 표현으로 슬그머니 넘어갈 일이 아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백인혁 기자 =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운데)가 지난 8월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53차 원내정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08.22 dlsgur9757@newspim.com

오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은 더 이상 무책임한 행태를 중단 해야한다”며 “오만하고 뻔뻔한 태도로 일관한다면 대통령의 잘못된 인사로 초래된 여야 대립은 좀처럼 풀리지 않고 국민 열망인 검찰개혁은 끝없는 정쟁 소재로 전락하게 된다는 것을 깨닫길 바란다”고 했다.

오 원내대표는 여야 정치권을 향해서는 검찰개혁을 비롯한 현안과 민생에 집중할 것을 당부했다.

그는 “조국 일가족 비리문제는 지금껏 온갖 압력에도 굴하지 않고 수사를 진행해온 검찰에 맡기고 국회는 검찰개혁을 비롯한 현안과 민생에 집중해야 한다”고 했다.

오 원내대표는 이어 “거듭 말하지만 패스트트랙 지정 당시 합의를 깨고 검찰개혁법안부터 처리하자는 민주당 주장은 수용할 수 없는 것”이라며 “조 장관이 퇴진한 마당에 민주당은 더 이상 물타기 할 생각 말고 집권당 다운 책임감을 갖고 순리대로 검찰개혁 문제에 접근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오 원내대표는 또 “공수처법안은 백혜련 민주당 의원의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법안과 권은희 바른미래당 의원의 고위공직자부패수사처 설치법안이라는 이름부터 다른 안이 동시에 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됐다”면서 “민주당은 진짜 검찰개혁을 하고 싶다면 야당을 자극하며 변죽을 울릴 일이 아니라 두 개의 공수처 법안들을 어떻게 조율할 것인지 입장부터 정리하길 바란다”고 지적했다.

오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검찰개혁을 추구하는 2가지 원칙인 정치 권력으로부터 정치 중립성 확보와 무소불위 가까운 검찰 권력을 민주권력으로 통제하는 것은 새롭게 신설되는 공수처에도 똑같이 적용돼야 한다”며 “검찰이 밉다는 이유로 검찰 권한을 공수처에 똑같이 부여하고 대통령이 공수처장부터 수사관까지 모조리 임명토록 하는 여당안은 검찰개혁이 아니라 1980년대 청와대 직속 공안검찰을 부활시키는 검찰개악이 되고 말 것”이라고 했다.

 

q2ki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