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경제

[종합] 민통선 이북 멧돼지 포획에 민‧관‧군 합동포획팀 800여명 투입

기사등록 : 2019-10-15 10:5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국방부‧환경부, 15일 민‧관 합동포획팀 운영…48시간 후 본격 실행
야생맷돼지 포획틀 및 차단시설 설치 등 가용자산 총동원 예정

[서울=뉴스핌] 하수영 기자 = 경기도 연천군 민통선 부근 멧돼지 폐사체에서 또다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바이러스가 검출된 가운데, 정부는 15일부터 최전방 야생멧돼지 출몰‧서식지역에 민‧관‧군 합동포획팀 800여명을 투입해 총력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국방부와 환경부는 “이날부터 남방한계선(GOP)과 민간인 통제선 구간 내 야생멧돼지 출몰‧서식지역을 대상으로 민‧군의 모든 가용자산을 동원해 포획조치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산청군 한 야산에 설치된 포획틀에 갇힌 멧돼지 [사진=산청군] 2019.3.22

앞서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지난 12일 박한기 합동참모본부의장 및 육‧해‧공 각 군 총장, 군단장 등이 참석하는 돼지열병 긴급 대책회의를 주재해 민통선 내 야생맷돼지 포획방안 등 접경지역 야생멧돼지에 대한 군 대응 방안을 논의한 바 있다.

이에 따라 박한기 합참의장은 14일 지상작전사령관, 접경지역 군단장 등 작전부대 지휘관 등과 접경지역에 서식하는 야생멧돼지 포획방안을 논의해 군의 세부 이행방안을 수립했다.

국방부는 “환경부, 산림청, 지방자치단체 등과 협조해 민간엽사(사냥꾼), 군 포획인력, 안내간부, 멧돼지 감시장비 운용요원 등 간부 11~12명으로 구성된 70~80개 민‧관‧군 합동포획팀을 투입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정부에 따르면 포획조치는 파주시, 화천‧인제‧양구‧고성‧철원‧연천군 등 돼지열병이 발생했거나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접경지역을 대상으로 해당 지역 주둔 군단장 지휘 아래 주요 거점 위주로 주‧야간에 실시한다.

또 합동포획팀 투입과 함께 야생맷돼지 포획틀도 지자체 협조 하에 동시에 설치‧운용해 야생맷돼지 개체수를 감소시킬 계획이다.

아울러 돼지열병이 발생한 지역은 차단 시설을 설치한 후 합동포획팀을 투입함으로써 야생맷돼지가 다른 지역으로 이동할 수 없도록 할 방침이다.

국방부는 “포획조치는 15일부터 48시간(이틀) 동안 실시한 후 안전성, 효과성, 임무수행의 적절성 등을 검토해 본격 실행에 도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국방부와 환경부는 관계기관과 긴밀한 공조 체계를 가동하고 지자체와 민간인 출입통제 안내를 공조하는 등 돼지열병 차단을 위한 모든 필요한 조치를 다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특히 국방부와 환경부 장관은 합동포획팀 운영 기간 중 군인 및 민간인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할 것을 강조했다”며 “군은 도로방역, 통제초소 제공 등 돼지열병 확산방지를 위한 대민지원을 지속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suyoung071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